[북러닝] 취업의 정답 패키지 (1~4강)
"뽑는 사람은 알지만 뽑히는 사람은 몰랐던 취업의 진실!
내 인생의 가치를 찾아라!
그것이 취업의 정답이며, 인생의 정답이다!
20대들이 취업준비를 하는 데 꼭 필요한 여러 가지 유용한 정보와 제안을 담고 있는 실용서이자 취업과 삶에 관한 저자의 철학을 맛깔난 필치로 풀어 가는 인생론서. 스펙쌓기나 취업특강 같은 겉핥기식의 취업 준비로는 ‘고용 없는 성장’ 시대에 취업에 성공할 수 없다. 청년 시절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평생 추구할 ‘가치’를 찾는 것이 취업에 성공하는 지름길이다. 그리고 그것은 후회 없는 삶을 사는 인생의 정답이기도 하다.
저자는 스펙쌓기 열풍이 잘못된 취업 준비의 시작이라고 단언한다. 맹목적 스펙쌓기에 소중한 청춘을 낭비하지 말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스펙만 쌓다가는 머리와 가슴이 텅 빈 청년이 되기 때문이다. 그런 청년들은 면접관의 질문에 달달 외운 가식적인 대답만 늘어놓게 된다. 과연 취업에 성공할 수 있을까? 그들에게 걸맞는 신종 직업이 있다. 면접들러리! 단, 보수는 없다. 겉으로 보기에는 괜찮은 스펙 덕택에 서류전형을 통과하지만, 이들은 결국 최종 합격자 명단에서 항상 제외되고 만다.
‘기업은 스펙과 OO을 모두 갖춘 균형 잡힌 인재를 원한다. 그러나 채용에 있어서 인재를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스펙이 아니라 OO이다.’ 빈칸에 들어갈 말은 무엇일까? 인사담당자와 면접관들은 너무나 당연하게 여기는 이 사실을 몰라서(안타깝게도 스펙 중독에 빠지면 진실을 말해주어도 믿으려 하지 않는다)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는 청년들이 무수히 많다. OO은 바로 ‘인성’이다. 스펙보다 인성이 더 중요하다.
스펙이 음식이라면, 인성은 그릇이다. 인사담당자들은 음식만을 보지 않고, 쓸모 있고 빛나는 그릇을 찾는다. 좋은 인성은 노력 없이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이 책은 독자들에게 좋은 인성을 갖추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아무리 스펙이 좋아도 삶에 대해 고민하지 않고,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인생에서 소중한 가치를 찾지 못한 사람은 취업에 성공하기 어렵다. 그런 사람은 취업에 성공해도 결코 행복해 질 수 없다. 일에서 가치를 찾을 수 없으니 허탈감(보상받았을 때)이나 절망감(보상받지 못했을 때)에 빠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취업을 고민하는 청년들에게 취업의 정답을 일러줄 뿐만 아니라, 취업보다 더 큰 가치인 인생의 행복을 얻는 길로 친절하게 인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