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부자가 되고 싶은 아이들
- 저자
- 하수정 저
- 출판사
- 어바웃어북
- 출판일
- 2021-06-10
- 등록일
- 2021-10-07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59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지폐지기(知幣知己)돈을 알고 나를 알아야, 돈의 주인으로 살 수 있다!근로소득만으로는 집 한 채 마련하기 힘든 시대다. 오랫동안 우리 사회를 지탱했던, ‘학벌’이라는 계층이동 사다리는 부러진 지 오래다. 학벌은 경제적 안정과 사회적 지위, 무엇 하나 보장해주지 못한다. 열심히 일해도 ‘빈곤의 중력장’을 벗어날 수 없고, 부의 대물림은 더 심화되고 있다. “돈 신경 쓰지 말고, 넌 그냥 공부만 해.” 어른들은 자나 깨나 돈 걱정뿐이면서도, 입시 교육에 매몰된 나머지 정작 아이의 돈공부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아이들은 온종일 책상에만 앉아 있다가 불쑥 사회로 내몰린다. 아무런 준비 없이 팍팍한 현실을 마주한 아이들은 절망할 수밖에 없다. 지난해부터 계속된 ‘투자 광풍’ 속에 2030세대는 “인생 한 방”을 외치며 빚을 내 부동산?주식?가상화폐 투자에 뛰어들고 있다. 젊은 세대의 투자 방식이 무모하다 비난하기 전에, 이들에게 돈을 어떻게 벌고, 쓰고, 불려야 할지 가르쳐준 적 있는지 반문해보자. 우리 사회 돈공부의 부재는 돈 모르는 어른을 만든다. 돈공부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수학 공식 하나, 영어 단어 하나 외우게 하는 것보다 급한 것이 바로 돈공부다. 일찍이 자본주의 문법을 배워야 돈에 휘둘리지 않고 살아갈 수 있다.돈공부에도 순서가 있다. 대개의 재테크 책은 돈을 쓰고 불리는 방법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본은 노동의 아들”이라는 에이브러햄 링컨의 말처럼, 돈공부는 ‘노동’을 가르치는 데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할지에 대한 고민과 탐색은 돈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고, 꿈을 구체화하는 원동력이 된다. 투자에서 아이가 주인공이 되면 종목 선정부터 투자 기법, 매매 방법까지 어른의 투자와는 접근 방법부터 달라진다. 예를 들어 업계 1등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전문가들이 꼽는 좋은 투자법이지만, 우리 아이가 장기적으로 묻어둘 종목을 선택할 때는 ‘미래에도 1등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어른들도 돈을 잘 모르긴 마찬가지다. 부모가 ‘부린이’ ‘주린이’ ‘코린이’라도 괜찮다. 돈공부에 늦은 때란 없다.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투자자로 꼽히는 워런 버핏의 자산 중 99.6%는 그가 50세 이후 번 돈이다. 우리 아이들에게는 ‘시간’이라는 강력한 무기가 있다. 지폐지기(知幣知己). 돈의 가치를 알고 쓰임을 제대로 이해해야 돈의 주인으로 살 수 있다.
저자소개
주식을 초 단위로 사고파는 트레이더들이 모여 있는 투자회사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한국 데이트레이더 1세대’를 자처했던 그들이 하루에 원금 대비 수익률 200%를 내며 환호하고, 반대로 빈털터리가 되어 좌절하는 모습을 지켜봤다. 그때부터였을 것이다. ‘돈의 노예’로 살지 않겠다고 다짐한 것이.
경제기자가 된 것은 돈의 실체를 좀 더 알고 싶어서였다. 돈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사람을 웃고 울게 하는지, 어떻게 행복과 성공의 잣대이며, 인생의 목표가 될 수 있는지 말이다. 2003년부터 지금까지 「이데일리」를 거쳐 「한국경제신문」에서 기자 생활을 하고 있다. 권력 있는 사람, 돈 많은 사람, 똑똑한 사람, 재주 많은 사람 등 별의별 사람들을 만나면서 돈의 정체를 어슴푸레 알게 됐다.
2년간 체류했던 미국에서는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자녀에게 어떻게 돈공부를 시키는지 직접 눈으로 보게 됐다. 신선한 충격이었다.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쌍둥이 두 딸이 돈의 노예가 아닌 돈의 주인으로 살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돈공부를 해야만 하며, 그것이 바로 아이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 가는 길이라는 것을 확신하게 됐다.
정신없이 일하는데도 대출금에 카드비에 애들 학원비까지 술술 빠져나가 허덕이는, 그렇다고 부모에게서 물려받을 재산이 있는 것도 아닌, 뾰족한 답이 없는 미래만 생각하면 불행하다고 느끼는, 보통의 아빠 엄마들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싶었다.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다.
목차
ㆍ머리말 : 누가 우리 아이들을 ‘돈 모르는 어른’으로 만드는가?Chapter 1. 흙수저 물고 태어나 요람에서 무덤까지ㆍ가장 가난하게 가장 오래 살아가게 될 우리ㆍ성실한 개미에게 주어진 시시포스의 형벌ㆍ먼 훗날 나는 아이의 버팀목이 될까, 짐이 될까?ㆍ‘지폐지기(知幣知己)’, 돈을 알고 나를 알자ㆍ어떤 부자도 상속할 수 없는 ‘시행착오’라는 자산ㆍ모두가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 그리는 가족 인생 설계도ㆍ[부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상속세 폐지’를 반대하는 아버지의 유산 : 빌 게이츠Chapter 2. 장래희망이 ‘부자’인 아이들ㆍMZ세대 ‘빚투’ 열풍의 책임은 부모에게 있다!ㆍ돈만 많이 준다면, 감옥에 가도 상관없다!ㆍ꿈꿀 기회를 빼앗긴 아이들ㆍ바늘구멍만 한 길로 아이를 몰아붙이는 부모들ㆍ미래의 캥거루족을 만드는 주문, “넌 그냥 공부만 해”ㆍ[부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빈 병 주워 팔던 소년이 ‘학벌사회’를 향해 던진 돌멩이 : 백종원Chapter 3. 국영수보다 돈공부ㆍ자본주의 생존교육, 돈공부ㆍ경제 교과서 펴놓고 돈공부하면 실패하는 이유ㆍ경제적 만족 지연 훈련으로 학업성취도 올리기ㆍ사교육 한 번 받지 않고 명문대 열 곳에 합격한 비결ㆍ[부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고등학교 자퇴서를 내민 아들에 대한 믿음, 일본 최고 CEO를 만들다 : 손정의Chapter 4. 자본은 노동의 아들ㆍ절약과 투자보다 노동을 먼저 가르쳐라ㆍ노동으로 실패와 성공을 경험하게 하라ㆍ부모가 아이를 고용하라ㆍ이웃집을 통해 아이의 일터를 확장ㆍ알바로 현실 세계 생존법을 배우다ㆍ알바는 처음이라서 - 알바일수록 법을 더 꼼꼼히 챙기자ㆍ‘을’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도 돈공부ㆍ아이에게 돈 벌어오라고 시키는 미국 학교들ㆍ슈퍼리치의 공통점은 자신의 힘으로 부를 일군 ‘창업가’ㆍ[부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개천 용’의 화려한 비상 : 방준혁Chapter 5. 버는 것만큼 중요한 돈 쓰는 기술ㆍ“이 돈으로 필요한 거 사” 한 마디의 치명적 위험ㆍ돈이 얼마나 있어야 부자일까?ㆍ돈 관리, 부모에게 맡겨서는 안 된다ㆍ욕망을 조절하는 통장 쪼개기ㆍ남 따라 하기 좋아하는 사람의 지갑은 늘 열려있다ㆍ지름신 막는 계획소비 3단계? ‘불세출의 천재’가 남긴 유산ㆍ“학원 가기 싫어”란 말이 쏙 들어가는 학원비 투자설명회ㆍ행복을 증폭시키는 법칙ㆍ[부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하루 평균 400억 원 버는 갑부가 매일 맥모닝을 먹는 까닭 : 워런 버핏Chapter 6. ‘시간’을 무기로,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투자 기술ㆍ돈이 돈을 버는 자본주의 작동 메커니즘ㆍ브레이크 없는 욕망을 통제하는 네 개의 계좌ㆍ아이의 첫 주택청약통장, 전략적으로 가입하기ㆍ벼락거지될까 걱정할 시간에, 계좌부터 개설하라!ㆍ아빠 엄마가 ‘주린이’라도 괜찮아!ㆍ1분 만에 자녀의 투자 성향 파악하기ㆍ재테크의 마침표는 절세! 증여의 기술ㆍ‘주생아’일지라도 투자 철학이 필요해!ㆍ쪽박투자 예약 질문, “대박 종목 어디 없나요?”ㆍ성장주 VS 가치주, 무엇을 담아야 할까?ㆍ주식투자는 타이밍이라는 생각을 버려라!ㆍ공부하여 알면 투자, 모르면 투기ㆍ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