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젊음의 여행길, 그리고 인생

젊음의 여행길, 그리고 인생

저자
시나브로 저
출판사
e퍼플
출판일
2021-10-01
등록일
2021-12-0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2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누군가 말하기를 진정으로 내가 누구인지를 찾아가는 긴 여행이 인생일 것이다. 그런데 그 여행이 몇박 몇일의 짧은 여행이 아니라 평생을 가야 할 여행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자기자신을 알고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거울에 비친 나의 모습 내면에 자리잡고 있는 나는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누구일까?
시나브로는 순수 우리말이다.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씩(little by little)이란 의미인데 이는 우리 모두를 두고 하는 말인지도 모른다. 주어진 내 일이 열심히 하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 씩 나를 찾아가고 발전해 간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아름다운 우리 말인 것이다.
처음으로 이 세상에 온 우리는 나 자신을 안다는 것은 평생의 숙제일 수도 있고 그 숙제를 풀지 못할 수도 있을 것이다. 처해 있는 상황에 따라 소요되는 시간의 길이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시나브로 낯선 세상을 익히고 적응하며 살아가는데 많은 고민의 시간, 방황의 시간이 소요된다. 그리고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도 높겠지만.
한편으로는 일반적으로 나를 찾으려는 의도도 없거니와 나를 찾으려는 의도가 있더라도 어떻게 하는지 조차도 모른다. 우리의 일상이 이런 과정과는 좀 거리감이 있고, 주변에도 나를 찾는다고 심각하게 고민하는 사람도 없다. 이러한 주제는 오히려 철학자나 연구자의 몫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편하고 통념이다.
또한 이 문제를 구체적으로 접근하면서 살아 가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주변에 물을 사람도 없다. 우선 당장 요즘 청소년들이 가장 싫어하는 질문으로 ‘네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고 꿈이 뭐냐?’ 라고 묻는다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선뜻 ‘이것입니다’ 라고 내 놓을 사람이 몇 명이나 있을까? ‘그럼, 네가 잘하는 것은 무엇이고 네가 잘했던 것은 무엇이냐’ 도 대답하기 어렵다. 왜냐면 우리는 이런 질문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 번도 시도해 본적도 배우지도 않았던 만큼, 우리를 자주 뒤돌아 보지 않았고 현재도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않으며 살아 간다.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이유는 나를 찾는다는 것이 무척 어려운 일로 아예 회피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처음 살아가는 우리는 자신을 안다는 것은 어려운 일인 것 같다. 일상의 상품처럼 인간 스스로가 자신의 품성이나 특성을 일시적으로 명확히 안다고 할지라도, 자연을 포함한 세상은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나를 찾으려는 고뇌는 지속될 것이다. 그러하더라도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나를 못 찾는다고 초조할 필요는 없다.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살다 보니 이 자리에 왔더란 유명인들의 말들이 많지 않은가. 그러나 우리는 나만의 독특한 특색을 정립하면서 새로운 변화에 노력을해야 할 것이다.

연관도서 연관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저자동일
함께 대출한 도서

    이 책을 대출한 회원이 함께 대출한 컨텐츠가 없습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