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꽃보다 청춘] 나영석 PD, 신지애 프로골퍼 강력 추천!
“일상에 지쳐 변화를 꿈꾸고 있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는 책”
‘이렇게 살아도 괜찮을까?’
인생에 질문이 찾아온 당신에게…
“여행은 나를 찾고, 미래를 탐색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16개월 39개국 여행에서 수많은 청춘들을 만나며 발견한 ‘갭이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진정 내가 원하던 것인가
주변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기 원하는 청춘들에게 바치는 책!
극심한 청년 취업난으로 인해 대학 졸업 후 사회에 첫발을 내려놓기가 녹록치 않은 현실에 많은 청춘들이 좌절하고 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인 직업을 적성과 상관없이 단지 대기업이라는 이름으로, 연봉이 높다는 이유로 선택한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그토록 노력해서 회사에 입사하고 나서야 앞으로 자신이 해야 할 일이 적성에 맞지 않다는 걸 깨닫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몇 년 버티다 결국 ‘내가 원하는 삶은 이런 게 아니야’ 하는 생각에 힘들게 들어간 직장을 그만두고 이직을 하거나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향한 탐색과 시도를 시작한다. 20~30대 청춘들에게 1,000회 이상의 컨설팅을 해온 한국갭이어의 안시준 대표가 가장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이점이다. 자신이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으려면 자신만의 시간을 반드시 가져야 하는데 우리 사회가 청춘들에게 그럴 틈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책은 평범한 대학생이던 저자가 ‘여행은 다양한 세상을 가장 빨리 배우는 방법’이라는 생각으로 도전했던, 국내외 여행을 하며 경험한 것들을 유쾌하게 담아냈다. 여행을 통해 꿈을 찾은 그가 한국에 돌아온 후 취업 대신 자본금 3만 원으로 사회적 혁신 기업인 한국갭이어를 창업하게 된 과정도 들려준다. 그리고 변화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4단계에 걸친 ‘셀프 갭이어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내서 해결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저자소개
사회적 혁신 기업 ‘한국갭이어’의 대표. 사람들 속에서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것이 다양한 세상을 가장 빨리 배우는 방법이라고 생각한 저자는 스무 살 여름방학, 홀로 무전여행을 떠났다. 다섯 번의 국내 무전여행과 일본 무전여행에서 자신감을 얻은 후 더 넓은 세상을 공부하고 싶은 마음에 200만 원을 들고 세계 여행을 시작했다.
16개월 39개국을 여행하는 동안 강도, 납치, 교통사고, 지진, 사기, 축구 폭동 등 수많은 사건·사고를 겪으며 멘붕에 빠지는 순간도 많았다. 하지만 세상 사람들과 함께 부대끼며 스스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그는 학교에서는 절대 배울 수 없는 인생의 지혜를 얻었고 삶을 긍정하게 되었으며 많이 성장했다.
여행에서 만난 다른 나라의 청춘들이 자기 삶의 방향을 탐색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며 갭이어를 보내는 모습에 그는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세계 여행에서 돌아온 후 스펙을 쌓고 회사에 취직하는 것 대신 갭이어를 문화로 정착시키는 일을 목표로 친구들과 함께 자본금 3만 원으로 2012년 ‘한국갭이어’를 창업했다. 세바시 출연, 서울시의 ‘1일 시민 시장’ 등으로 각종 언론에 소개되면서 이... 시대 ‘청년 멘토’로 자리 잡았다. 갭이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1년에 몇 달은 해외에서 보낼 정도로 바쁘게 뛰고 있으며, 갭이어 컨설팅과 강연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현재 연간 1,000여 명의 청춘들이 한국갭이어를 통해 국내외에서 진행되는 인턴, 봉사, 여행, 교육, 진로 탐색 등의 활동을 경험하고 있다.
“여행을 통해 가장 먼저 느낀 것은 선택과 책임이었습니다. 여행을 떠나면 온전히 나의 판단으로 선택하고 그 결과는 온전히 내가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인생에서도 마찬가지고요. 여행 뿐 아니라 자기 스스로 무언가를 이루면서 보내는 시간은 인생을 알게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목차
프롤로그 여행, 진짜 인생을 만나는 시간
PART 1 스펙 쌓기 대신 선택한 무전여행
시작하는 데 필요한 건 단 한 발짝의 용기
세상을 머리가 아닌 몸으로 배우다
땅끝까지 가서 배운 것
멈춤은 실패가 아닌 또 다른 선택일 뿐
객관적 시선으로 바라보기
나만의 방식으로 답을 찾는다
직업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지다
PART 2 더 넓은 세상을 공부하기 위해 도전한 세계 여행
넘지 못할 벽을 만나다
한 번 실패가 영원한 실패는 아니야
고정관념을 깨준 라스베이거스
그래도 여행은 계속된다
사람의 운은 어디까지 없을 수 있나
어떤 상황에서든 행복은 선택할 수 있다
50유로 이상이면 뭐든지 한다!
세상을 돌아보고 아이디어를 얻는 여행
새것을 담으려면 먼저 버려야 한다
지친 몸과 마음을 위한 힐링의 시간
PART 3 여행에서 발견한 꿈을 현실로 바꾸다
여행의 경험을 소화시킬 시간이 필요해
꿈이라는 감옥에 갇힌 사람들
자본금 3만 원으로 시작한 한국갭이어
폭삭 망한 프로그램이 남긴 교훈
자기 인생을 산다는 것
환경을 바꾸면 사람이 바뀐다
시간의 가치를 어디에 둘 것인가
PART 4 나를 찾고 미래를 탐색하는 시간, 갭이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진정 내가 원하던 것인가
‘셀프 갭이어’ 첫 번째 미션: 방해물 탐색하기
‘셀프 갭이어’ 두 번째 미션: 웅덩이에서 빠져 나오기
‘셀프 갭이어’ 세 번째 미션: 리스크 직면하기
‘셀프 갭이어’ 네 번째 미션: 잊어버린 꿈 발견하기
에필로그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사는 행복을 누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