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산을 내려가는 법

산을 내려가는 법

저자
김남일
출판사
실천문학사
출판일
2007-08-07
등록일
2010-07-01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41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1983년 등단 이후 줄곧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편에 선 작가 김남일이 십 년 만에 펴낸 네 번째 소설집. 간결하고 단정한 문체로 쓰여진 9개의 단편 속 인물들은 개인과 사회의 역학이 맞닿는 부분에서 상처를 입은 뒤, 남루한 생의 기억을 덮어버린 채 지난한 삶을 영위한다. 베트남전의 후유증, 사북의 기억, 분단과 머나 먼 팔레스타인 땅의 전쟁, 망 하나만 망가져도 엄청난 혼란에 빠질 기계문명 등, 이 소설집에서 소재로 다룬 사회 문제들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표제작 <산을 내려가는 법>, <사북장 여관>의 주인공들은 과거를 되돌리고 현재를 수정하고 싶어도 그저 회상하고, 부재를 꿈꾸며 일시적으로 도피하고 한순간 떠나가는 것에 머무른다. 작가는 이러한 주인공들의 존재 회복의 미미한 가능성을 향한 힘겨운 내면의 고투를 보여주는 동시에, 더 나은 세계에 대한 열망과 전망의 복구를 보여주고 있다.

생활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버린 인터넷을 순 우리말로 표명한 작품, <망>에서는 현 세태에 대한 적절한 예시와 비유, 감각적인 신조어를 통해 비판정신 없이 무감각하게 흘러가는 사회와 개개인이 풍자적으로 그려진다. 현대사회를 섬으로 설정, 네트웍 하나만 망가져도 엄청난 혼란에 빠지는 기계문명을 희화하며 작가는 정치, 인터넷 문화, 상업적으로 변질된 출판과 우상에 대해서도 일침을 놓는다. 가망 없는 꿈처럼 여겨졌던 존재 회복의 가능성은 <노을을 위하여>에 이르러 희망의 연대를 모색해 나간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