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문제 없는 문제아
나와 다르다고 해서, 평범하지 않다고 해서 문제가 있는 건 아니에요
『나는 문제 없는 문제아』는 꼴찌, 다문화 가정의 아이, 뚱보, 한부모 가정의 아이 이야기등 네 개의 주제를 엮은 단편 동화집입니다. 각 주제들이 담고 있는 이야기를 통해 남들과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에 대해 보여주며 어린이들이 세상을 이해하는 넓은 시각과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소곤소곤 꼴찌 이야기」에서는 다른 친구들보다 잘하는 게 없어 보이는 ‘꼴찌’ 형기의 이야기입니다. 형기는 할머니가 병원에 입원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통해 반 친구들에게 인정 받고 자신감 가득한 아이가 되어 갑니다. 「와글와글 다문화 가정 이야기」는 준애가 필리핀에서 온 새엄마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그렸습니다.
「생글생글 뚱보 이야기」는 남들보다 큰 덩치 때문에 자신감을 잃고 외톨이로 지내는 청우의 이야기입니다. 희운이와 선생님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친구와 잘 어울리게 된 과정을 보여줍니다. 「두근두근 한부모 가정 이야기」는 이혼 후 병원에서 일하는 엄마 밑에서 동생을 돌보며 지내는 이수의 이야기입니다. 부모의 이혼으로 인해 이수가 처한 여러 상황, 상처들을 통해 부모님의 이혼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
☞ 작품 더 보기
이 책은 각 주제마다 동화 한 편과 실제 아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선생님의 글을 한 편씩 실었습니다. 책에 등장하는 아이들에게, 그리고 책을 읽고 있는 독자들에게 다정하게 들려주는 선생님의 글은, 실제로 우리 주변에 있는 조금 ‘다를 뿐’인 아이들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