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창의성으로 명화를 탄생시킨 거장들의 예술가적 창의성 벤치마킹!
『그림 읽는 CEO』는 창의적인 사람이 되는 비결을 명화와 명화를 탄생시킨 거장들의 이야기를 통해 전달한다. 미켈란젤로, 세잔느, 몬드리안, 뭉크, 이중근, 김범수, 신윤복 등 명화를 탄생시킨 동서양 거장들에게 창조의 기술을 배운다. 우리의 내면에 잠자고 있는 창의성을 깨우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한다.
본문은 먼저 예술가들이 창조한 작품들을 통해 그들의 창의적인 생각 기법을 벤치마킹하는 기술을 소개한다. 그런 다음 예술가적 창의성을 혁신의 원동력으로 삼는 기술, 예술가들의 창의성을 빌어 자신을 재창조하는 기술을 알려준다. 또한 예술가적 창의성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도 제시하였다.
사물을 낯설게 보는 방법을 터득한 르네 마그리트, 뇌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견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 커피 잔을 모피 털로 덮는 등의 기상천외한 발상을 실현한 조지아 오키프, 기존의 틀을 깨고 추상화를 발견한 바실리 칸딘스키, 죽는 날까지 날마다 변화하기를 시도한 파블로 피카소 등 흥미로운 에피소드들이 가득하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그림과 자기계발이 접목된 색다른 책이다. CEO와 직장인들이 예술 작품을 감상하면서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고품격 자기계발서이다. 책 곳곳에 명화사진이 수록되어 있어 예술책을 보는 듯한 느낌도 든다. 창의성 계발과 교양이라는 2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저자소개
이명옥
한국 예술계를 대표하는 베스트셀러 작가. 현재 사비나미술관 관장과 국민대 미술학부 교수를 겸하고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대중예술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는 그녀가 이번에는 CEO와 직장인들이 예술 작품을 감상하면서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고품격 자기 계발서를 내놓았다. 저자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대가들의 작품에 담긴 창조의 조건을 풍부한 지식과 해석으로 정리하여 독자들에게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고 있다. 예술은 더 이상 단순한 감상의 대상이 아닌 우리의 생각과 감각에 깊이 파고들어 새로운 통찰을 선사하는 훌륭한 자기계발 교과서가 될 것이다. 대표 저서로는 『팜므 파탈』(한국문학번역원 선정 ‘2005년 한국의 책 96’, 일본 사쿠힌사『妖婦』출간),『명화 속 흥미로운 과학 이야기』(2006년 대한민국 과학문화상, 2006년 과학기술부 인증 우수 과학도서), 『명화 속 신기한 수학 이야기』(2005년 문화관광부 우수 학술도서), 『천재성을 깨워주는 명화 이야기』(2005년 청소년 권장도서), 『명화 경제 토크』(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선정도서), 『센세이션展』등이 있다.
목차
1부 창조의 조건 1. 생각의 기술: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1. 잠자는 상상력을 깨워라 마그리트, 오펜하임, 크리스토, 잔 클로드
2. 세상을 거꾸로 보라 오키프, 올덴버그, 보테로
3. 실체의 이중성을 파악하라 아르침볼도, 김동유, 이중근, 김범수
4. 무의식의 세계를 자극하라 에른스트, 퓌셀리, 달리, 폴록
5. 세상의 틈새를 노려라 베르메르, 샤르댕, 신윤복
6. 상대방의 상상력을 자극하라 라투르, 프리드리히, 르동, 원혜연
2부 창조의 조건 2. 창조적 혁신: 끊임없이 새로움을 탐하라
1. 관찰, 잘 보는 것이 힘이다 지오토, 얀 반 에이크, 벨라스케스, 에셔
2. 뇌의 무한한 가능성을 활용하라 레오나르도 다 빈치
3. 창조자의 마이 웨이, 끈기와 집념 미켈란젤로, 세잔느, 김도명
4. 끊임없이 변화하라 피카소
5. 본질을 꿰뚫어라 칸딘스키, 몬드리안, 김정명, 브랑쿠시
6. 전통에 도전하라 카라바지오, 정선, 마티스
3부 창조의 조건 3. 자기 재창조: 내가 세상의 중심이다
1. 끊임없이 나를 홍보하라 달리
2. 나는 브랜드다 모딜리아니, 클림트, 루소, 리히텐슈타인
3. 세상을 도발하라 렘피카, 워홀, 데미안 허스트
4. 고난 앞에 무릎 꿇지 말라 고흐, 프리다, 뭉크
5. 자연을 재발견하라 루소, 모네, 김성호, 임택
6. 내 안의 나, 자화상을 그려라 뒤러, 렘브란트, 안창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