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춘 역사서「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시리즈. 이 시리즈는 일선 교육 현장에 있는 2,000여 명의 역사 선생님들의 교육 경험과 연구 성과, 역사 전문 만화가의 그림, 다큐멘터리 전문 작가의 사진이 아우러진 역사책이다. 특히, 처음 역사를 접하는 초등학생이 보다 쉽고 알차게 배울 수 있도록 만화를 삽입했다. 총 5권이다.
1권은 선사 시대부터 삼국 통일까지가 담겼다. 약 70만년 전 구석시 시대부터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고조선, 고구려, 백제, 신라의 역사를, 만화와 생생한 자료 사진으로 배운다. 또, 아이들과 비슷한 또래의 주인공 한솔이가 궁금해 하는 역사 이야기를 따라 재미있게 역사를 체험하는 것도 놓칠 수 없는 볼거리.
저자소개
그린이 이은홍
이은홍 선생님은 홍익대학교 동양화과를 졸업했습니다. 80년대에는 운동권 기관지와 잡지에 《깡순이》 등의 만화를 연재하며, 소외받는 우리 이웃의 모습을 만화로 표현했습니다. 90년대 이후 역사를 새롭게 만화로 해석하는 작업에 몰두하면서 《역사신문》, 《세계사신문》, 《역사야, 나오너라》 등의 작품을 그렸습니다. 2001년에는 《술꾼》으로 ‘오늘의 우리 만화상’을 수상했습니다.
1~2권 글쓴이 윤종배
윤종배 선생님은 서울대학교 역사교육학과를 졸업했고, 현재 서울사대부설여자중학교에서 역사 선생님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전국역사교사모임의 서울회장, 연구부장 등을 지낸 바 있으며, 세계사 대안교과서 모임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5교시 국사시간》, 《신나는 국사시간》 등의 작품이 있고,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집필에도 참여했습니다.
3~5권 글쓴이 이성호
이성호 선생님은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했고, 현재 배명중학교 역사 선생님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전국역사교사모임 편집부, 세계사 수업연구모임, 세계사 대안교과서모임 등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책임 편집했습니다.
원작 전국역사교사모임
전국역사교사모임은 올바른 역사 교육을 하려는 선생님들의 모임입니다. 전국 2,000여 역사 선생님들이 회원으로 참여하여 연구모임, 지역모임 활동을 통해 변화하는 학생과 교육환경에 알맞은 새로운 역사 교육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 등을 집필했고, 역사교육 전문 계간지 <역사교육>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사진 권태균
권태균 선생님은 다큐멘터리 전문 사진 작가로 사람과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뿌리깊은 나무> 사진 기자를 거쳐, 현재 <월간 중앙> 사진 팀장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앙대학교, 상명대학교 사진과 강의를 나가고 있으며,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회(민예총)’ 산하 ‘민족사진가연합회’ 이사도 겸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