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여해 이순신
- 저자
- 김종대
- 출판사
- 예담
- 출판일
- 2008-03-17
- 등록일
- 2010-07-01
- 파일포맷
- PDF
- 파일크기
- 5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우리가 기억해야 할 리더 이순신의 일대기
<여해 이순신>은 현직 헌법재판소 재판관이 30여 년간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이순신의 일대기를 정리한 책이다. 역사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이순신이 어떤 사람이었고, 오늘날 위대한 영웅으로 칭송 받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누구나 알기 쉽게 풀어내었다. 청렴결백한 공직자의 삶이자 조국을 구한 성웅의 삶, 그리고 아들로서 아버지로서 남편으로서 고뇌했던 삶을 총체적으로 살펴본다.
이순신은 3번의 파직, 1번의 사형 선고, 2번의 백의종군을 겪으면서도 자신이 지켜야 것을 끝까지 지켜냈다. 그는 권력에 굴하지 않고, 스스로 옳다고 믿는 일에 최선을 다했으며, 낮은 백성을 높이 섬기는 길을 걸었다. 열두 척의 배로 수백 척의 적을 물리친 임진왜란의 승리는 이러한 이순신의 리더십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이순신의 탄생부터 죽음까지를 시대 순으로 정리하였다. 이순신이 조선 수군을 일으켜 세울 수 있었던 리더십의 원천, 반대세력에 맞서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는 의지, 일생의 조력자였던 유성룡과의 관계 등을 살펴본다. 또한 이순신의 직접 쓴 글과 시를 통해 가족을 향한 애틋한 심정과 역경 속에서 홀로 고뇌한 흔적들도 소개하고 있다.
저자소개
김종대
경남 창녕에서 태어나 김해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 후 부산에서 중고등학교를 마치고 서울대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1974년 공군법무관을 시작으로 주로 부산, 경남 지역에서 법관으로서 사회 갈등 해소와 분쟁 조정에 힘써왔으며, 2006년부터 헌법재판소 재판관으로 재임 중이다.
1975년 정훈 교육을 통해 이순신의 생애를 처음 접한 후로 그를 평생의 스승으로 여기게 되었고, 틈이 날 때마다 동료와 후배들에게 이순신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때마다 이순신을 제대로 알리기 위해서는 누구나 쉽고 간명하게 읽을 수 있는 일대기가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다. 그렇게 30여 년간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정리하여 『여해 이순신』을 완성했다.
처음에 이 책은 군 입대를 앞둔 아들에게 읽히기 위해 쓰기 시작했으나, 이순신 정신을 더욱 널리 퍼뜨리기 위해 다년간 자료를 보충하고 다듬어 연령 고하,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읽을 수 있도록 새롭게 펴냈다. 역사적인 자료에 근거해 한 치의 가감 없이 이순신의 생애를 담고자 애썼으며, 청렴결백한 공직자의 표상이며 위험에 빠진 조국을 구해낸 성웅의 삶과 더불어 아들로서, 아버지로서, 남편으로서 고뇌했던 이순신의 모습과 성품까지 총체적으로 담아내고자 했다.
목차
■추천의 글
■책머리에
■새 책을 내며
제1장 난세의 영웅
분열의 시대 한가운데_탄생
올곧음과 의로움을 좇아_청년시절
청렴결백한 장수로 살아가다_무관의 길
여진족을 물리치고_첫 번째 백의종군
결단의 간결함과 실행력_정읍현감 시절
국난을 내다보다_전라좌수사 발령
위대한 조선 수군의 지혜_거북선 창제
제2장 전쟁의 포화
조선에 밀려드는 전운_임진란의 태동
혼란의 소용돌이 속에서_전략의 완비
경상 바다를 향해_첫 출전
첫 번째 승전고_옥포승첩
승리에 승리를 거듭하다_당포승첩
학이 날개를 벌리듯_한산대첩
적의 허리를 자르다_부산승첩
한산 바다를 끊어 막고_한산도 이진
긴 기다림의 시작_강화 교섭
한산섬 달 밝은 밤에_진중의 심정
제3장 죽어도 살았도다
시련과 고난의 시간_두 번째 백의종군
또다시 시작된 전쟁_정유재란
구국의 외길 위에서_재임명의 교서
울돌목 물살을 가르고_명량대승첩
명의 군사를 휘하에 거느리다_삼도 수군의 재건
궁지에 몰린 왜군_왜교성 전투
노량 앞바다에 떨어진 큰 별_최후의 날
■이순신 연표
■인명해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