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수저 탈출, 일탈로 성공하기
성공을 꿈꾸는 흙수저의 자기경영 교과서
▶ 초등학교 4년 중퇴 원조 흙수저의 중산층 진입 성공기
소위 ‘흙수저’는 현실적으로 믿고 기댈 곳이 없다. 역경을 이겨내고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 비법을 담은 책은 많으나, 흙수저에겐 남의 얘기에 지나지 않는다. 저자는 회사에 다니는 50대 가장이다. 역경을 노력으로 극복하고, 지금은 성공한 중산층이 되었다. 스타처럼 빛나는 성공보다 소시민의 삶에 가깝지만, 경제적으로나 가정적으로 균형 잡힌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고 있을 대다수 흙수저에겐 오히려 현실적인 롤 모델이다.
「흙수저 탈출, 일탈로 성공하기」 는 흙수저의 전형인 저자가 자기 변화의 일탈로 흙수저 탈출에 성공한 ‘흙수저 연금술’에 관한 이야기다. 연금술의 진정한 의미는 납을 금으로 변화시키듯, 인간 내부에 숨겨진 잠재력을 끌어내 신성한 존재로 탈바꿈시키는 노력이라는 데 있다. 저자는 모험주의를 싫어한다. ‘훌륭한 인격과 좋은 인성이 성공을 부른다.’는 신념으로, 인생은 마라톤이니 긴 안목으로 꾸준히 달려야 성공한다고 주장한다. 흙수저 탈출엔 성공으로 향하는 선순환 열차에 올라타는 것이 중요하며, 그 열차는 자기 변화의 일탈로 출발해서 부의 축적, 자녀교육, 행복한 가정 만들기까지 성공해야 비로소 목적지에 도착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에는 초등학교 4학년 중퇴 후, 40여 년 간 땀과 눈물로 일궈낸 저자의 자기경영 성공의 경험이 실려 있다. 흙수저라고 행복한 삶마저 포기할 수 없다는 저자는, 가진 것 없는 흙수저이기에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 자기 변화의 일탈을 꿈꾸고, 몇 배 더 노력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일깨운다. 저자는 다시, 내가 변하면 배우자가 변하고 자녀도 따라서 변하며, 가족 구성원 각자의 순방향 변화가 작은 성공을 낳게 되는데, 이것이 서로의 성장 촉진제가 됨으로써 성공에 이르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될 수 있다고 말한다.
흙수저 탈출! 저자는 자신에 대한 믿음과 변화 의지, 그리고 실천적 노력만 있으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저자의 삶은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필요로 하는, 그리고 흙수저 탈출의 드라마를 꿈꾸는 이 땅의 흙수저에게 본보기가 될 인생 이야기다.
▶ 흙수저 탈출과 성공의 길
가진 것 없고 못 배운 부모 밑에서 태어나 어쩔 수 없이 흙수저지만, 그래도 내 인생의 주인은 나다. 인생의 주인으로 살기 위해선,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이 내 책임’이라는 명제를 받아들여야 한다. 주인이니 책임을 져야 하고, 주인이니 예쁘게 가꿔야 한다. 노력 말고 다른 대안이 있는 것도 아니다. 퇴로 없는 미로에서 길을 잃었다 말하지만, 수많은 성현이 남기고 간 가르침에 이미 성공의 길을 명확히 일러두고 있다. 훌륭한 인격과 좋은 인성을 갖추면 성공은 따라온다. 성실한 노력과 원만한 인간관계는 그러한 인품의 자연스런 발현이며, 성공의 핵심 요소다. 당신이 진정으로 흙수저 탈출을 원한다면, 얄팍한 처세술은 멀리하고, 책 읽고 꿈을 꿀 일이다. 그리고 평생을 쉬지 않고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