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공부연결 독서법
- 저자
- 황경희 저
- 출판사
- 예문
- 출판일
- 2019-12-16
- 등록일
- 2020-05-28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4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책 읽기 싫어하던 아이도 스스로 읽게 만드는 비결!
초등 독서습관이 잡히면 평생 공부습관이 잡힙니다
“황 쌤 수업을 들은 후부터 아이가 스스로 책상에 앉아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시키지도 않았는데 아이가 ‘읽고 싶은 책’ 목록을 적어 왔어요.”
“다른 학원은 빠져도 독서논술은 꼭 간다고 해요. 비결이 뭐예요?”
학부모와 교사들의 질문이 너무 많아, 20년 독서교육 노하우를 책 한권에 정리했습니다!
· 지루한 이론, 현실과 동떨어진 예문이 아닌 ‘바로 사용 가능한’ 스토리형 교육법 소개
· 초등저학년 맞춤형! 아이들의 관심을 끌어당기는 독서논술 교육 노하우
· 엄마용 해설서와 워크시트 수록
아이가 책 읽기를 싫어한다고요? 지극히 정상이다! 아이들, 특히 열 살 이전 초등 저학년들은 친구들과 뛰어노는 데 더 관심이 있고, 좋아하는 유튜브를 보고 싶어하는 것이 당연하다. 문제는 아이가 독서를 싫어하는 것이 아니다. 무작정 읽게 하는 것이 진짜 문제이다! 관심과 동떨어진 상태에서 독서를 강요하면 책은 재미없는 것, 읽기 싫은 것, 왜 봐야 하는지 모르겠는 것이란 관념만 강화된다. 그러므로 책을 보게 하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어떠한 노력일까? 아이의 세상, 즉 아이가 좋아하는 것들과 책을 연결 짓기 위한 노력이 그것이다.
관심과 책을 연결하면 독서 및 그와 관련된 활동이 재미있어진다. 재미있는 일 목록에 책 읽기가 들어가면, 자연스럽게 공부 체력이 늘어난다. 교과서도, 참고서도, 부교재도 모두 책이다. 진득하게 앉아서 책을 읽고 이해한 내용을 글로 쓰고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데 익숙해진 아이가 공부도 잘하는 건 당연한 일이다. 또한 사고력과 어휘력, 문해력이 성장함에 따라 공부머리가 발달된다. 초등 저학년 시기는 이 같은 관심 연결 독서의 초석을 닦는 시기이다. 특히 2~3학년은 정말 중요한 때로, 이때 다져진 책 읽기 능력이 훗날 공부 능력으로 연결되어 효과를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이 책에는 그 흔한 이론 한 줄이 들어 있지 않다. 순전히 저자가 교실에서 아이들과 주고 받은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풀어냈다. 이 책을 통해 독서와 논술은 딱딱하고 지루하다는 편견에서 벗어나 독자 여러분들의 가정에서도 ‘세상 재미있는 독서 교실’이 열리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저자 황경희는 즐겁고 재미있게 잘 가르치는 교사가 되려고 늘 노력하고 있다. 중, 고등학교 교사를 거쳐 20여 년 동안 초등학교 방과 후 독서논술교실을 운영하면서 늘 대기 예약자가 있을 만큼 인기 강좌로 만들었다. 현재는 12년째 대구 영신초등학교 논술교과 강사로 활동하면서 생활 속에서 떠오르는 모든 생각이 논술이 될 수 있음을 신나게 가르치고 있다. 또한, 본인의 이름을 걸고 타인에 대한 사랑과 세상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는 것이 독서교육의 역할임을 알고, 어떻게 하면 초등학생들이 지루해하는 주제도 세상 재미있는 이야기로 연결시켜 수업에 적용할 수 있을지 연구하고 있다. 아이들의 눈높이로 세상을 알려주고 지속 가능한 독서논술교육을 완성하고자 3년 전부터는 학원 ‘황경희 논술’을 운영 중이다. 황경희표 논술 수업을 한 번도 안 들은 학생은 있어도 들어본 후 수업을 빠지는 학생은 없다고 할 정도로, 아이들이 행복하게 배우는 수업을 만들고 있다.
독서 논술교육은 어쩌면 안 해도 큰 불편함이 없고 해도 바로 효과를 보는 공부가 아니라 보약과 같은 것이다. 보약처럼 안 먹어도 되지만 먹어 두면 몸에 좋은 것! 즉 ‘논술은 보약’이라고 여기며 제자들에게 소신껏 보약을 먹이고 있다.
공교육과 사교육을 넘나드는 가교 역할을 통해 아이들이 제대로 읽고, 제대로 쓰며, 제대로 말할 수 있기를 바란다. 즐겁게 읽고 야무지게 쓰고 똑 부러지게 말하는 아이로 키우고자 하는 학부모들과 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썼다.
목차
프롤로그 _ 관심을 독(讀)하게 연결하면 책 읽기는 놀이가 됩니다
CHAPTER 1. 열 살 전 독서 습관 만들기, ‘관심’이 핵심이다
아이가 책 읽기를 싫어한다고요? 정상입니다!
열 살 전 독서 습관이 평생 공부 머리를 만듭니다
내 아이에 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몰라요”를 입에 달고 사는 아이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책 읽기의 비결
CHAPTER 2. 독서에 재미를 연결하라 ― 게임보다 신나는 책 읽기의 시작
책을 쌓아놔도 읽지 않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세상에 단 하나뿐인 독서 목록을 만들어주세요
스마트폰은 훌륭한 독서 논술 부교재입니다
하루에 한 번은 소리 내어 읽게 하세요
한 권이라도 더 읽게, 한 줄이라도 더 쓰게 하는 칭찬의 힘
아이들에게는 아이들만의 세상이 있습니다
지루한 주제도 세상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드는 법
놀이 같은 독서법, 제목으로 책 읽기
CHAPTER 3. 독서를 공부, 인성, 재능과 연결하라 ― 책 읽기를 확장하기
누구한테 배워 이렇게 배려가 깊냐고요? 책과 함께 컸답니다
아이의 사춘기를 예방하는 독서의 힘
독서 습관은 공부 습관의 기초입니다
학종으로 대학 가는 시대, 독서력이 경쟁력입니다
생각과 감정을 똑 부러지게 표현하는 아이로 키우는 법
덕후 성공시대, 아이의 재능을 독서와 연결하는 법
CHAPTER 4. 연결 독서 실전편 ① 생각의 그릇을 확장시키는 책 읽기
스트레스 주지 않고 머릿속에 심어주는 독서 교육 노하우
평등과 자유는 저절로 주어지지 않는다 : 조지 오웰의 『동물 농장』
나라면 그런 선택을 할 수 있을까? : 강무홍의 『까만 나라 노란 추장』
길들여진다는 것은 서로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된다는 것 :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
엄마도 엄마가 처음이라 힘들 때가 있단다 : 앤서니 브라운의 『돼지책』
뚜벅뚜벅 꾸준히 위대함은 그렇게 완성된다 : 장 지오노의 『나무를 심은 사람』
너와 나는 확실히 달라, 그런데 그게 뭐? : 윌리엄 밀러의 『사라, 버스를 타다』
수채화 같은 아날로그 감성을 아이와 공유하는 법 : 황순원의 「소나기」
CHAPTER 5. 연결 독서 실전편 ②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이는 책 읽기
씩씩해서 사랑스럽고 긍정적이라 강할 수 있어 : 루시 모드 몽고메리의 『빨간 머리 앤』
신나게 놀면서 용기와 도전을 배운다 : 마크 트웨인의 『톰 소여의 모험』
도전을 선택해봐, 넌 잘할 수 있을 거야 : 루이스 세풀베다의 『갈매기에게 나는 법을 가르쳐준 고양이』
순수한 우정의 강력한 힘을 믿으세요 : 엘윈 브룩스 화이트의 『샬롯의 거미줄』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천재는 없다 : 『베토벤 위인전』과 『모차르트 위인전』
에필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