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엄마를 졸업하다

엄마를 졸업하다

저자
김영희 저
출판사
샘터
출판일
2013-03-04
등록일
2013-08-1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6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엄마’ 김영희가 아닌 ‘여자’ 김영희로서 인생 2막!

"여자로서의 책임"은 얼마나 무거운 것일까. 집안일에 대한 부담도, 가장으로서의 의무와 책임, 초조함도 버리고, 안간힘을 쓰며 달려온 엄마로서의 삶을 졸업한 '여자' 김영희의 새로운 인생에 대한 이야기가 담백한 에세이로 출간되었다. 일흔의 여울에 쓰여진 글들은 솔직하고 가을볕을 받아 오히려 뜨겁게 느껴진다. 유진, 윤수, 장수, 본누리, 프란츠… 그녀의 다섯 아이들은 어느 새 변호사, 예술가, 자연의학 전문가 등으로 무럭무럭 자라 자신들의 삶을 꾸려나가고 있다. 아이들의 빛나는 청춘을 보여줌과 동시에 마음이 아린 자신의 속앓이 역시 솔직하게 담아냈다.

이렇게 다섯 아이들이 모두 성년이 되어 저자의 품을 떠나고 난 후, 불현듯 그녀에게 한 가지 깨달음이 찾아왔다고 한다. 여느 엄마들처럼 엄마 없이 남을 아이들 걱정에 마음대로 아플 수도 없었던 저자에게 비로소 엄마로서의 자아가 ‘죽을 자유’가 주어진 것이다. 엄마로서 책임을 다했음을 선포하고 남은 인생은 신이 내린 선물로 즐기고 있는 저자의 삶을 진솔하게 녹아나 있다. 엄마로서의 삶을 졸업하고 이제야 여자로, 진정한 예술가로 다시 태어난 것 같다고 말하는 그녀는, “지금이 내 인생의 전성기”라고 말하며 우리네의 엄마들을 응원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