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이야기 - 계림세계명작
『이솝 이야기』는 3,000여 년 전 이솝이 지은 이야기들을 모은 책입니다. 이솝은 비록 노예 신분이었지만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많이 만들었습니다. 『이솝 이야기』를 '이솝 우화'라고도 합니다. 우화란 동식물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그들이 행동 속에서 깨달음을 얻게 하는 이야기를 말합니다.『이솝 이야기』는 대부분 짧고 간결한 내용으로 되어 있어서 누구나 알기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또 이야기 속에는 여러 가지 지혜와 깨달음이 담겨 있답니다. 그래서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오늘날까지 사람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는 것이라 여겨집니다.
독서를 통해 사고력을 계발하고, 나아가 논술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계림세계명작』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이솝우화』의 작자. 이솝은 그리스 이름 아이소포스(Aisopos)의 영어식 표기이다. 헤로도토스에 따르면 이솝은 BC 6세기 사람으로, 사모스 사람 이아도몬의 노예였으며, 델포이에서 살해되었다고 한다. 그보다 좀 뒤의 기록에는 그가 프리기아인이라는 것과, 그가 살해당한 원인 등이 좀 더 뚜렷이 드러나 있으나, 그 진위는 분명치 않다. 안짱다리, 불룩나온 배, 검고 비할 데 없이 추악한 용모를 가졌다는 유명한 아이소포스 상(像)은, 아득한 후세의 창작에 지나지 않는다. 그의 인생지혜는 세월이 흐를수록 온 세계에 넘쳐 빛을 더하고 있다.
추천의 글
당나귀와 친구
허풍 떠는 참새
엄마 게와 아기 게
욕심꾸러기 농부와 암탉
사자를 이긴 모기
나무꾼과 헤르메스
사자탈을 쓴 당나귀
암고양이와 여신
거북과 독수리
시골 쥐와 도시 쥐
개구리들의 임금님
산토끼와 거북
여우를 골탕 먹인 학
곰을 만난 두 친구
여우의 잔꾀
아기양의 솔직한 이야기
산적의 변명
달아날 곳 없는 도둑
나무 구멍에 들어간 여우
아들을 도둑으로 키운 어머니
까마귀와 뱀
어리석은 개
(중략)
작품 소개 및 이해하기
논술
해답 및 해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