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큐브의 모험
- 저자
- 루비크 에르뇌 저/이은주 역
- 출판사
- 생각정원
- 출판일
- 2020-09-07
- 등록일
- 2/21-/3-/5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0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이 작은 장난감 안에 기하학, 수학, 건축학, 물리학,그리고 예술적 상상력이 응집돼 있다!”- 큐브의 아버지가 A부터 Z까지 쓴 ‘최초의 큐브’ 이야기 누적 판매 10억 개 세계 최다 기록, 그러나 초기 제작분은 겨우 5천 개. 헝가리인의 호기심에서 출발한 교육용 장난감에서 세계 브레인들의 애장품으로 자리매김한 전례 없는 사건. ‘큐브’의 이야기다. 그동안 발명가에 관한 수많은 기사와 책이 있었지만, 정작 큐브를 만든 루비크 에르뇌는 자신의 발명품에 대해 말을 아꼈고, 전 세계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아냈다. 『큐브의 모험』은 큐브의 A부터 Z까지 그가 직접 밝힌 최초의 책이다. 저자는 큐브의 발명 연대기를 상세히 밝히면서, 큐브 속에 숨은 수학적 원리까지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과학, 수학, 기술, 디자인 등 여러 학문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큐브의 영향력을 파헤치며, 그 학문들의 융합 속에서 새로운 통찰이 어떻게 탄생하는지를 보여준다. 이 책의 주인공은 무엇보다 큐브다. 책 속에서 큐브는 마치 살아 있는 듯 여기저기 헤집고 다니며, 자신의 일대기를 쏟아낸다. 발명가의 우연한 질문 하나에서 시작된 ‘발견’이 전 세계인들의 호응을 얻으며 저절로 ‘진화’하기까지, 큐브의 모든 이야기가 전지적 시점에서 속속들이 담겨 있다. 50여 년 전 만들어진 큐브가 지금껏 사랑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천재들의 장난감으로 위상이 높아진 것은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창의력과 상상력의 도구로 각광받는 이유는 또 무엇일까. 이제, 작디작은 장난감 루빅큐브가 속삭이는 위대한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자.
저자소개
1944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항공기 디자이너인 아버지와 시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조각가와 건축가로 활동했고 부다페스트대학교 디자인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1990년에는 헝가리 공학 아카데미 원장으로서 재능 있는 젊은 공학도들과 산업디자이너들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 루빅장학재단을 설립하기도 했다. 2009년 국내 특별 강연에 초청된 후, 그로부터 10여 년간 계명대학교 건축학부 특임교수Honorary Professor로 재임한 바 있다.
그의 이름을 딴 창조물 ‘루빅큐브’는 전 세계인을 매료시키며 신드롬을 일으켰다. 50년 가까이 1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즐기면서 ‘역대 가장 많이 팔린 장난감’ 중 하나가 됐고, 지적 상상력을 자극한다는 점에서 ‘지성과 독창성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작은 장난감은 미술, 디자인, 건축, 과학, 수학, 심리학,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1974년 루비크 에르뇌가 교육용으로 발명한 퍼즐 ‘큐브’는, 1978년 부다페스트 국제박람회에서 처음으로 상을 받으며 특별한 물건이라는 공식 인정을 받았다. 같은 해 헝가리 문화부가 수여하는 ‘올해의 상’을 수상했고, 1980년 독일에서 ‘독일 최고의 장난감 상’을 받았다. 초창기에는 ‘매직큐브’라 부르던 것이 1980년 뉴욕의 장난감 회사 아이디얼토이에 의해 ‘루빅큐브’로 공식 명칭이 바뀌었다. 3×3×3 루빅큐브 외에도, 2×2×2 포켓큐브, 4×4×4 리벤지큐브, 5×5×5 프로페서큐브 등 수많은 변형 큐브가 나와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동안 큐브와 그 발명가에 관한 수많은 기사와 책이 있었지만, 정작 큐브를 만든 루비크 에르뇌는 자신의 발명품에 대해 많은 말을 하지 않아 사람들의 궁금증을 유발했다. 『큐브의 모험』은 큐브의 A부터 Z까지 그가 직접 밝힌 최초의 책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큐브의 발명 연대기를 상세히 밝히면서, 큐브 속에 숨은 수학적 원리까지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여러 학문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큐브의 영향력을 파헤치며, 그 학문들의 융합 속에서 새로운 통찰이 어떻게 탄생하는지 알려준다. 이 책은 불완전한 창조의 과학을 독특한 시선으로 보여주는 흥미진진한 인문교양서다.
목차
들어가며 자, 그럼 지금부터 놀아볼까요? 1장 웰컴 투 큐브 월드!무한한 상상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큐브가 궁금하다고요? 답해드리죠!질서와 혼돈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시공간고대로부터 이어져온 퍼즐의 도도한 계보‘놀이’, 세상에서 가장 진지한 작업‘왜’에서 ‘어떻게’, 생사를 가르는 질문변화를 만드는 두 가지 방법2장 세상에 없던 것은 어떻게 탄생할까요?호기심과 질문, 큐브의 시작‘큐브의 아버지’가 어떻게 탄생했는지부터!아마추어란, ‘사랑’을 하는 사람내면의 시각과 도형기하학의 언어공간적 상상력의 힘‘복잡한 단순함’이 필요합니다3장 기하학과 건축학, 물리학과 수학, 게다가 디자인까지!큐브라는 ‘발명품’의 토대들어느 날, 3차원 문제에 매료됐죠‘어떻게 풀 것인가’라는 숙제큐브의 ‘반사실적 기능’과 디자인 철학‘점’들을 하나로 연결할 능력만 있다면경직성과 유연성의 절묘한 조합뒤섞인 색을 원래대로… 아니, 어떻게?직관 vs 알고리즘, 큐브를 맞추는 법특허 신청부터 제품의 상용화까지4장 전 세계 1억 명을 사로잡은 장난감, 여기에 잠들다큐브의 성공과 좌절‘문화적 상징’이 된 작은 장난감전 세계 사람들이 사랑에 빠지다〈뉴욕 타임스〉에 실린 큐브의 공식 부고큐브는 성패 축소판입니다성공을 가늠하는 척도5장 천재들은 왜 큐브에 열광할까요?큐브의 진화와 영향력건축과 디자인에 관한 수많은 원칙그렇게 큐브는 부활했습니다미술부터 영화, 음악, 광고까지 ‘큐브라는 문화’모순이야말로 큐브의 정체성큐브 맞추기 대회와 큐버들6장 큐브, 이제는 인공지능까지 섭렵하다큐브의 미래, 생각의 미래큐브의 ‘신의 수’가 AI와 만났을 때‘시스템 사고’의 의미큐브의 가능성, 21세기 에듀테인먼트정육면체, 3, 모션… 큐브의 미스터리눈에 보이지 않는 27번째 조각의 비밀나오며 영원히 큐브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