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라는 기후위기로 인해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기후변화 대응과 온실가스 감축,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때 에너지는 기후위기의 주범처럼 여겨진다. 하지만 에너지는 우리 삶의 필수적인 요소이며, 에너지를 어떻게 다루고 관리하느냐에 따라 기후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다. 에너지를 제대로 아는 것이 곧 기후위기를 제대로 이해하는 길이며, 슬기로운 에너지 생활이 곧 기후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길이기도 하다.
이번에 크레파스북에서 펴낸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는 한국에너지공단에서 30년 동안 일해온 저자가 에너지를 절약하면서도 알차게 사용하는 방법은 물론, 안전하고 깨끗한 재생에너지로 나아가는 길까지 알려준다. 이 책은 그간 저자가 어떻게 하면 일반 국민이 에너지 분야를 쉽고 재미있게 받아들일까 하는 고민의 결정체다.
에너지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널리 알리는 데 노력해온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가 간과했던 에너지의 참모습을 보여주고, 에너지와 우리 삶의 상관관계를 들여다본다. 특히 에너지가 만들어지고 사용되는 현장의 이야기를 다뤄 에너지가 우리 삶과 얼마나 가까이 있는지 실감하게 해주고, 이 안에서 우리의 오늘을 읽고 내일을 바라보게 한다.
저자소개
1990년 성균관대학교 졸업 후 다음해 한국에너지공단에 입사해 30년 동안 주로 홍보·교육·출판·에너지 협력 업무 등을 수행해 왔다. 현재는 정책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그간 2006년과 2008년 산업자원부~에너지관리공단 에너지만평 《아낄수록 커지는 에너지 이야기Ⅰ》와 《저탄소녹색성장을 위한 에너지 이야기》, 2013년 경기도~에너지 관리공단 에너지 만평 《아낄수록 커지는 에너지 이야기Ⅱ》를 발간했다. 또한 2013년 에너지만평 e-book 《기후변화시대 아낄수록 커지는 에너지이야기》(교보문고)를, 2014년 에너지만평 영문판 《ENERGY TALK》(에너지관리공단), 2016~2019년 청소년 에너지 진로교육 교재 《나의꿈 나의 에너지를 찾아서!》(한국에너지공단 VerⅠ~Ⅲ)를 펴냈다.
한편 2007년 6월 산업자원부와 MBC, iMBC가 공동 주최한 ‘힘내라 한국경제 UCC공모전’ 카툰 부문에서 우수상을 받았으며, 2016년 한국미술진흥협회가 주최한 대한민국 홍보콘텐츠 공모전 등에 입선한 바 있다.
목차
프롤로그들어가는 글part 1. 에너지는 가까이 있다그 하룻밤의 차이제로에너지빌딩의 녹색 혁명LED로 여는 고효율 조명 시대여름은 여름답게, 겨울은 겨울답게part 2. 배우고 익혀야 할 에너지나의 꿈, 나의 에너지양기(養氣)와 웰빙지속가능 먹거리 문화로 가는 길에너지는 힘, 절약은 더 큰 힘part 3. 기후변화는 모두의 문제에너지와 에너지 전환우리는 기후변화시대에 살고 있다배출권 거래제란 무엇인가?바이러스 그리고 기후 위기계절은 오고 또 가지만 part 4. 에너지의 새로운 시대를 꿈꾸며신재생에너지란 무엇인가태양광 그리고 풍력발전, 그것이 알고 싶다에너지프로슈머, 에너지의 미래 트렌드수소혁명시대를 기다리며수소사회를 견인하는 연료전지part 5. 우리가 만들어야 할 세상〈인터스텔라〉와 에너지 융복합에너지, 내 안에 있다눈앞에 다가온 전기차시대거대 변혁의 물결, 사물인터넷에필로그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