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화성과 금성의 신화
- 저자
- 데보라 카메론 저/황은주 역
- 출판사
- 스핑크스
- 출판일
- 2021-05-21
- 등록일
- 2021-10-0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0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여성은 남성보다 말이 많다?”“여성은 남성보다 소통에 능하다?”“남성의 언어는 경쟁적이고 여성의 언어는 협력적이다?”우리는 남성과 여성의 의사소통에 관해 흔히 하는 말들에 익숙하다. 과연 남성과 여성은 같은 언어를 쓰는 걸까, 다른 언어를 쓰는 걸까? 남자와 여자가 제대로 소통하는 것은 도대체 가능한 일일까? 자주 의사소통의 실패를 겪(는다)는 두 성별은 혹시 각각 다른 행성에서 온 종족들이 아닐까? 1990년대 이후, 이른바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류의 화법, 심리 상태 등에 관해 적지 않은 자기계발서와 교양 심리학 및 과학 책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답을 내놓았다. 그리고 그 답변을 통해 남성과 여성은 이질적인 존재임을 보여주려 했다. 이제 남성과 여성이 ‘서로 다른 언어로 말한다’는 생각은 일종의 도그마가 되었다. 그것은 검토되어야 할 가설이나 판단해보아야 할 주장이 아니라, 이론의 여지 없이 합의되었기에 믿기만 하면 되는 조항으로 다루어진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 통념에 의문을 제기한다. 그리고 그러한 믿음이 부적절함을 논증한다. 언어, 의사소통, 성별에 관해 삼십 년 넘게 연구해온 자료들을 검토한 저자는 그간의 연구를 통해 ‘화성과 금성의 신화’를 쌓아올리는 데 각양각색의 다양한 허구가 동원되었다는 것을 알았다. 이 책이 다루고자 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허구들이다. 비꼬는 유머와 지적 엄밀함으로 무장한 데보라 카메론은 널리 퍼진 ‘사실들’이 얼마나 증거에 기초한 것인가를 묻고, 이 질문이 왜 중요한지 입증해낸다. 당신이 어느 행성 출신이건, 읽어봐야 할 것이다.
저자소개
데보라 카메론은 영국 옥스퍼드 대학의 언어 및 커뮤니케이션 분과에서 루퍼트 머독 교수직을 맡고 있다. 국제적으로 저명한 연구자로서 언어와 젠더 연구 영역에서 다양한 학술 서적과 논문을 저술하고 편집했다. 주요 저서로 《페미니즘과 언어학 이론》, 《대화 즐거웠어요: 커뮤니케이션 문화권 안에서 일하며 살아가기》, 《구어 담화 연구》, 《교사용 문법 가이드》, 《말의 건강법》(루틀리지 언어학 클래식 시리즈), 《페미니즘의 기본 이념들》, 《페미니즘 운동의 이념, 논쟁, 정치에 관한 짧은 입문서》 등이 있다.
목차
서문 1장 신화는 왜 문제가 되는가 화성과 금성의 신화 들여다보기 차이를 추구하기 - 차이는 어떻게 실재를 왜곡하는가 한 줄로 읽는 과학 2장 시대와 장소: 신화를 맥락 안에 놓아 보기 역사 속 화성과 금성의 신화 문화 속 화성과 금성 신화 현대 서구에서의 화성과 금성의 신화 3장 부분적 진실: 차이만이 전부가 아닌 이유 잃어버린 고리 정체성을 실천하다 배제하기 4장 조각난 세계: 유년기와 청소년기에서 화성과 금성의 신화 경쟁과 협동 여자애들은 다르다고? 시장의 원리를 따르게 되다문화의 분리인가, 영역의 분리인가? ‘남자는 그렇게 말을 많이 하지 않아요……’ 지배-예속 vs 차이: 위조된 대립 5장 혼선을 빚는 의도들: 남성과 여성 간의 오해를 둘러싼 신화 혼선을 빚는 대화 직설적으로 말하기 직접 ‘안 돼(No)’라고 말하기 의사소통의 실패라고? 6장 본성으로의 회귀: 뇌, 유전자, 진화 성, 언어, 그리고 뇌 서사와 사변 진화, 성, 언어 채집, 양육, 수다 구애와 경청 사실에 입각한 선택? 7장 공적 발화: 정치와 노동 현장에서의 화성과 금성의 신화 사적인 여성, 공적인 남성 침입자 여성 보살피는 자, 여성 여성의 권위가 갖는 문제: ‘왕의 거부로군요’ 젠더만의 문제가 아니다 위험: 직업에서의 신화 만들기 8장 문화에 맞추어 행동하기: 젠더, 정체성, 스타일 기능과 유행 스포츠맨 타입들과 번아웃 타입들 쇼핑몰 화법 전화 너머에서는 문화에 맞추어 행동하기 9장 화성과 금성의 신화를 넘어서 정상이 되는 일의 중요성 다르게 되는 일의 중요성 ‘인류 역사의 단절’ 사회 변화와 커플 소통의 문제 그중 어떤 것도 아니다 주옮긴이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