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퍼키드에서 최고의 쇼호스트가 되기까지, 일하고 몰입하고 사랑했던 임세영의 모든 순간들 “나는 왜 그것이 미치도록 갖고 싶었던 걸까?”
코로나 19로 인해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여가 방식도 달라지고 쇼핑 방법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나다운 일상과 취향에 가치를 두는 소비 방식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소비는 생활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 자기 정체성과 지향점을 드러내는 매개가 되었다. 단순히 물건을 구입하는 것이 아닌, 삶을 살아가는 방식이자 나를 돌보는 방법이 된 것이다. 옷을 잘 입는 사람보다 자기 스타일이 있는 사람이 더욱 멋진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나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으로부터 진짜 스타일이 시작된다고 믿는 쇼호스트 임세영. 명실공히 대한민국 간판 쇼호스트 임세영의 쇼핑 에세이가 첫 출간되었다. ‘매출 5,000억’, ‘완판 쇼호스트’ 등 화려한 수식어를 자랑하지만, 이런 단편적인 수식만으로 쇼퍼테이너 임세영을 온전히 설명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책은 패션을 몹시 사랑했던 ‘쇼퍼키드’에서 최고의 쇼호스트가 되기까지, 그녀가 몰입하고 사랑했던 쇼핑의 세계에 대한 이야기다. 그녀의 쇼핑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부터 일상을 길들여온 사소한 물건들, 인생의 결이 묻어나는 오래되고 각별한 물건들을 소개한다. 또한 자기만의 멋과 취향을 만드는 쇼핑의 디테일, 카메라 뒤에 펼쳐진 홈쇼핑과 마켓에 관한 우리가 모르는 쇼핑의 뒷면도 진진하게 그려낸다. 그녀의 힘 있고 경쾌한 언어는 독자를 유쾌하고 흥미로운 쇼핑의 세계로 안내할 것이다. “내가 누구인지를 깨닫는 과정에서 나의 취향을 똑바로 들여다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렇기에 이왕이면 쇼핑의 기준도 세울 겸, 나 자신을 제대로 들여다볼 요량으로 한 번쯤은 내가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 정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106쪽)
저자소개
광고 회사의 카피라이터를 꿈꿨지만 물건을 좋아해 홈쇼핑 피디가 되었고, 말하는 걸 좋아해 다시 쇼호스트가 되었다. 대학 졸업반 때 우연히 신문에서 채용 공고를 보고 첫 이력서를 낸 후 지금까지 TV 홈쇼핑사에서 긴 시간을 보냈다. 단순한 상품이 아닌 물건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물건을 만들고 물건을 위해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고마움을 담아 이 책을 썼다.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을 졸업하고 CJ오쇼핑 피디를 거쳐 CJ오쇼핑 쇼호스트로 20년째 일하고 있다. 현재 유튜브 채널 [쇼쇼TV]를 운영 중이며 다수의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ㆍ9part 1 취향을 산다물건은 추억을 남긴다 낡은 물건 이야기ㆍ16마음이 해야 할 일 소장가치는 누가 매기나ㆍ28네가 좋아하는 건 이미 내가 알고 있다니까 나의 퍼스널 쇼퍼, AIㆍ36블랙으로 할게요 무난하기도 쉽지가 않아ㆍ45왜 오래된 것이 매력적일까 빈티지가 좋아ㆍ54마스크를 쓰고 찾은 욕망 코로나 시대의 쇼핑ㆍ64그녀가 있어 아름다웠던 시절 나의 뮤즈들ㆍ72아무리 미니멀리즘이 대세라지만 맥시멀리스트를 위하여ㆍ84수천 번 흔들리고 나서야 비로소 실패의 교훈ㆍ94어떻게 취향이 변하니취향의 문제ㆍ103part 2 내가 사랑하는 물건 더 늦기 전에 로망의 실현ㆍ114상처를 달래주는 물건 엄마의 롱 스커트ㆍ122내 곁에 있어줘 나에게 길들여진 것들ㆍ131추억 소환하기 사람의 향기ㆍ141나에게 버킨백이란 사치하는 여자, 명품백ㆍ151왈가닥의 성장기 블랙 슈트ㆍ161바람 불어 좋은 날 스카프가 필요해ㆍ170영원히 포기할 수 없는 그 이름 청바지ㆍ179진짜 클래식을 원해? 마침내 트렌치코트ㆍ189가져도 가져도 더 갖고 싶은 대체 불가, 화이트 셔츠ㆍ198part 3 살고 사랑하고 쇼핑하고 악어가죽 백은 왜 비쌀까 가격의 진실ㆍ208용도는 내가 정할게 너의 정체ㆍ219그대의 등급 VIP가 되려면ㆍ227쇼호스트 임세영입니다 좋아서 하는 일ㆍ236잘 팔리는 물건의 비밀 물건을 만드는 사람들ㆍ246좋은 쇼호스트가 될 수 있을까? 물건의 목소리ㆍ255마음을 내어주는 일 선물하기ㆍ264노력이 필요한 옷들 샐러드를 주문하는 이유ㆍ273별 다섯 개의 희열 상품평에게 부탁해ㆍ281생명 연장의 꿈 물건의 수명ㆍ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