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누리는 자가 아니라 헌신하고 봉사하는 자이다. 리더가 되려면 고통과 고난을 각오해야 한다.
역사에서 배우는 리더십 20단계의 현대적 해석!
오늘날 사회에 맞는 현대적 리더십의 특징은 ‘전방위 리더십’, ‘리더십의 리더’, ‘집중의 리더십에서 해체의 리더십으로의 변화’로 정리할 수 있다. ‘전방위 리더십’이란 편향되고 편협한 리더십에 대한 것으로, 쉽게 말해 따뜻한 감정을 가진 인간다운 모습을 한 리더를 염두에 둔 개념이다. 관계론의 항목들을 염두에 두고 있다. 다음으로 ‘리더십의 리더’란 타고난 리더나 리더라는 자리 자체로 완성된 모습을 한 리더가 아닌 끊임없이 노력하는, 즉 리더십을 함양하기 위해 무던 애를 쓰는 리더를 말한다. 자질론을 염두에 둔 개념이다. 끝으로 ‘집중의 리더십에서 해체의 리더십’은 말 그대로 모든 권력이 리더 한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는 구조를 해체하여 권력과 권한을 많은 사람에게로 분산시키자는 뜻이다. 조직론을 떠올리면 될 것이다.
저자소개
김영수(金瑛洙)는 지난 30여 년 동안 사마천(司馬遷)과 『사기(史記)』, 그리고 중국을 연구하고 25년 동안 중국 현장을 150차례 이상 탐방해온 사마천과 『사기』에 관한 당대 최고의 전문가이다. 저자는 지금도 사마천과 중국의 역사와 그 현장을 지속적으로 답사하고 미진한 부분을 계속 보완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주요 저서와 역서로는 『완역 사기』 시리즈를 비롯하여 『역사의 등불 사마천, 피로 쓴 사기』 『사마천과 사기에 대한 모든 것 1 : 사마천, 삶이 역사가 되다』 『절대역사서 사기 - 사마천과 사기에 대한 모든 것 2』가 있고, 최근에는 『리더의 망치』 『리더의 역사 공부 - 사마천, 우리에게 우리를 묻는다』 『사기, 정치와 권력을 말하다』를 펴냈다. 또한 『난세에 답하다』 『사마천, 인간의 길을 묻다』 『제자백가의 경제를 말하다』 『사마천과 노블레스 오블리주』 『사기를 읽다』 『1일 1구』 『태산보다 무거운 죽음 새털보다 가벼운 죽음』 『백양柏楊 중국사 1, 2, 3』 등이 있다. 영산 원불교대학교 교수를 지냈으며, 현재는 사단법인 한국사마천학회 이사장으로 활동하면서 집필과 강연을 병행하고 있다.
목차
세 개의 서문 - 리더십을 완성시키는 삼위일체(三位一體)와 20개의 망치제1장. 자질론 명기 明己 : 드러내는 힘위공 委功 : 인정하는 힘 납간 納諫 : 받아들이는 힘 석원 釋怨 : 푸는 힘 남과 攬過 : 끌어안는 힘 신범 身範 : 소리 없는 힘 제2장. 관계론 양현 讓賢 : 양보의 힘 성구 誠求 : 갈구하는 힘 천거 薦擧 : 밀어 올리는 힘 적대 赤待 : 진심의 힘문병조휼 問病弔恤 : 배려의 힘 예존 禮尊 : 존중의 힘 수해 樹楷 : 세우는 힘 제3장. 조직론 시관 試官 : 시험의 힘 과거 科擧 : 시스템의 힘 고적 考績 : 공정한 평가의 힘 포양 ?揚 : 칭찬의 힘 장상 ?賞 : 포상의 힘 경벌 輕罰 : 가벼운 벌의 힘 엄징 嚴懲 : 엄중한 경고의 힘 후기 - 서로의 망치가 되는 사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