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시장은 코로나-19가 창궐하기 이전부터 날로 확장해갔다. 매장이 오토바이와 배달 기사 등을 두고 직접 배달하던 시대를 지나 배달 대행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배달 시장은 급성장했다. 그러다가 휴대 전화 터치 몇 번만으로 각종 음식을 주문할 수 있게 되면서 배달 서비스는 자영업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아갔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뒤엎으면서 배달 서비스는 자영업 성공의 절대적인 요소가 되었다. 미리 준비하지 못한 자영업자들이 허둥지둥 배달 서비스를 시행하면서 힘만 들이고 돈은 그다지 벌지 못하는 모습을 곁에서 지켜봐야 했다. 변화를 받아들이고 손을 내민 몇몇 사장님은 성심을 다해 도와드려서 코로나-19 이전의 매출 이상으로 끌어올려 드렸지만, 한계가 있었다고 저자들은 말한다. 시간이 부족했고 장소는 제한적이었다.
이 책은 그러한 고민에서 출발했다. 가능하면 더 많은 자영업자에게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다. 배달 서비스를 시작하고 시스템을 자리 잡도록 하는 데 먼저 알아야 할 기본 지식과 컨설팅하면서 사장님들이 반복해서 궁금해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더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배달 장사를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노하우와 마케팅 방법을 담았다.
이 책은 배달 시장의 최근 경향을 반영했다. 현재도 계속해서 국가 정책이나 주요 업체의 운영 정책 등이 달라지고 있으나 어떤 상황이나 조건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므로, 언제든 꺼내 읽어도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처음 배달 장사를 시작해서 두려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혼란을 줄여주고, 도전해 보겠다는 용기를 주는 책이기를 바란다. 배달 장사에 뛰어든 자영업자 모두에게 힘을 주는 지침서, 자영업자의 곁에서 두고두고 읽히는 교과서 같은 책이 되기를 바란다.
저자소개
대한민국 대표 SNS 마케팅 일타 강사로, SNS 강사들의 롤 모델이라고 할 만큼 독보적이다. SNS 분야 도서 11권을 집필했고, 모두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랐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도서뿐만 아니라 SNS 트렌드를 분석한 도서 역시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집필했다. 이러한 능력을 바탕으로 외식업에 뛰어들었다. 2015년 개업한 ‘홍콩비어’를 시작으로, ‘감성피자’, ‘피자래빗’, ‘마님온’, ‘커피디지 연신내점’까지 계속해서 그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직접 자영업에 뛰어들면서 겪은 아픔과 고통을 녹여내 강의에 반영하면서 소상공인들에게 많은 호응을 받고 있다. 현재 SNS 개인 계정 팔로우가 5만 명에 이르며, 유튜브 채널도 운영 중이다. 앞으로도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국가대표 SNS 강사로서 활발하게 활동할 예정이다. 지은 책으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시작하기』, 『인스타그램 마케팅 잘하는 사람은 이렇게 합니다』, 『SNS 마케팅 한 방에 따라잡기』 등이 있다.
· ㈜감성컴퍼니 대표 · 한국관광공사 자문 위원 · 뉴질랜드 교육진흥청 자문 위원
목차
서문 1 서문 2
Chapter 1. 장사의 본질과 자영업 시장의 변화
1. 나의 장사 이야기 -지현우 대표의 장사 이야기 -정진수 대표의 장사 이야기 2. 장사의 의미 3. 자영업 시장의 변화
Chapter 2. 배달 장사 시작하기
1. 개인 창업 vs 프랜차이즈 창업 (1) 효율적인 프랜차이즈 창업 (2) 프랜차이즈 회사는 든든한 사업 파트너 2. 전략적인 입지 선정 (1) 입지 선정의 중요성 (2) 입지 선정 실전 3. 기본적인 행정 절차 4. 명확한 시스템 확립의 중요성 5. 상표권의 중요성 (1) 상표권이란? (2) 상표권이 중요한 이유 (3) 상표권 확인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