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90년대생 경찰일기
- 저자
- 늘새벽 저
- 출판사
- 원앤원북스
- 출판일
- 2021-08-30
- 등록일
- 2021-10-0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5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MZ세대 선배가 들려주는 슬기로운 경찰공무원 생활!경시 준비부터 중앙경찰학교, 파출소 실습, 신임 경찰의 고충까지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취업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취준생이 급격히 늘고 있다. 잡코리아와 알바몬의 조사에 따르면 실제 취준생 10명 중 4명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공시족’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오늘날 청년들이 공무원 시험에 매달리는 이유는 명확하다. 정년이 보장되고, 해고 통보를 받을 걱정이 없는 안정적인 직업이 바로 공무원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청춘을 바쳐가며 치열하게 공부해왔음에도 사실 공무원이라는 직업의 만족도는 그렇게 높지 않다. 그러면서도 공무원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쉽게 그만두지도 못한다. MZ세대 신임 경찰공무원인 저자는 왜 젊은 세대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수밖에 없는지, 공무원 시험에 뛰어든 청년들이 얼마나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지 이야기한다. 또한 경시생을 위해 저자가 보고 느낀 경찰공무원 이야기를 가감 없이 이 책에 담았다.
저자소개
1993년 서울 출생. 대학교를 졸업할 때까지만 해도 딱히 꿈도 없었고, 하고 싶은 일도 없었다. 그렇기에 안정적이고, 보람도 있을 것 같고, 남들이 다 좋다고 하는 경찰공무원을 선택했다. 3년간 고군분투한 끝에 합격했지만 생각했던 것만큼 행복하지는 않았다. ‘왜 그토록 바라던 공무원에 합격했음에도 행복하지 않을까?’ 이 의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책을 읽고, 글을 썼다. 새내기 경찰의 고민이 같은 세대의 누군가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브런치 brunch.co.kr/@ryyyy
인스타그램 @brand_ryyy
목차
프롤로그_경찰관을 꿈꾸는 MZ세대를 위하여1장. 90년대생이 공무원 시험에 몰릴 수밖에 없는 이유아무것도 몰랐던 90년대생졸업을 앞둔 90년대생이 맞닥뜨리는 현실안정적인 직장? 공무원이 최고지공무원이 워라밸의 끝판왕이라던데나 경찰공무원 시험 보려고엄마, 나 또 떨어졌어2장. 요즘 90년대생은 이렇게 공부합니다혼자 공부하기 막막하다면아르바이트와 공부, 병행할 수 있을까?타인의 오지랖에 대처하는 법청춘을 필기시험에 낭비하지 않으려면체력 점수 1점보다 중요한 것은 많다면접관이 되어보니 보이는 것들합격할 수 있었던 세 가지 이유수험생일 때도 행복할 수 있었는데3장. 우리가 몰랐던 중앙경찰학교 이야기조국은 그대를 믿노라!?중앙경찰학교의 하루 일과나는 어떤 동기를 만나게 될까?중앙경찰학교에 가는 이유교육생의 든든한 멘토, 중앙경찰학교 교수님중앙경찰학교에서의 즐거운 추억새벽 3시, ‘경찰’에 대한 고민4장. 경찰공무원이 되면 과연 행복할까?공무원 합격은 행복의 종착지가 아니다신임 경찰, 주취자와의 사투평생 안 좋은 것만 보는 극한직업, 경찰너무나도 힘든 야간근무경찰부부는 많은데 내 결혼은?무슨 소문이 그렇게 많아요?객관식 공부는 끝나지 않았다5장. 신임 경찰, 행복을 찾다첫 발령지가 시골이라고요?어느 파출소든 배울 것은 많다형식적인 보고서를 쓰는 이유고기를 먹으며 배려를 배웠다정말 이 일을 도저히 못 하겠다면당신의 색깔을 잃지 마세요6장. '순경'이 아닌 '나'를 위한 시간나만의 시간이 필요한 이유100권의 독서는 어떻게 나를 바꿨나'기록'을 하는 이유에 관하여그냥 경찰공무원이 아닌 ~한 경찰공무원나답지 않게 왜 그래!에필로그_그래서 지금은 어때요?Q&A_저자와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