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60세부터 인생을 즐기기 위해 중요한 것
- 저자
- 쇼콜라 저/강수연 역
- 출판사
- 시그마북스
- 출판일
- 2021-09-10
- 등록일
- 2021-10-07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9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진짜 나다운 삶의 시작, 60대를 위하여!자신의 소소한 일상을 블로그에 올리던 한 평범한 여성이 있다. 잘 쓰고 있던 냉장고가 망가진 이야기, [섹스 앤 더 시티]의 팬이 된 이유, 천원숍에서 즐겨 쇼핑하는 아이템, 독서 감상문 등 특별할 것 없는 자신의 이야기를 블로그에 올리던 60대 여성, 쇼콜라 씨는 어느새 남들이 동경하는 삶을 사는 파워블로거가 되었다. 결혼부터 별거, 이혼으로 이어지는 자신의 홀로서기 과정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노력, 생활 방식 등을 담담히 써 내려간 글을 보고 수많은 이가 “어떻게 하면 쇼콜라 씨처럼 살 수 있나요?”라는 질문을 던졌는데, 이 책은 소소하지만 충분히 만족스럽고 자유로운 지금의 생활을 하기 위해 그녀가 어떤 준비와 각오를 해왔는지 이야기한다.
저자소개
1956년 2월에 태어났다. 60세가 되던 2016년에 시작한 블로그 ‘60대 혼자 살기-소중히 하고 싶은 것(http://lee3900777.muragon.com)’이 시니어 블로그로서 이례적인 페이지뷰를 기록하여 화제가 되었다. 2019년 『나이 들어도 스타일 나게 살고 싶다』를 출간하여 10만 부라는 판매 부수를 기록했다. 불필요한 것을 처분하고 좋아하는 것에만 둘러싸여 생활한다. 한 달 생활비를 120만 원으로 정하고 필요한 만큼만 일한다. 무리하지 않는 평온한 삶이 많은 이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두 아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했을 때부터 파트타임으로 일을 시작했고, 42세에 별거를 시작하여 5년 후에 정식으로 이혼했다. 43세에 계약직으로 취직한 회사에서 정규직 사원이 되고, 최종적으로는 영업 소장으로 승진했다. 57세에 퇴직한 뒤로는 파트타임 일을 하고 있다.
2016년부터 블로그 ‘60대 독신 생활, 소중히 하고 싶은 것’을 시작했다. 더 나이들기 전에 생활환경과 인간관계 등을 정리하고 싶어 시작한 물건 정리를 하나하나 블로그에 소개했다. 과장이나 가식 없이 털어놓는 그대로의 모습이 공감을 얻어 시니어 블로거로서는 이례적으로 월간 10만 PV를 달성하기도 했다. 일본 블로그촌 ‘독신 생활’ 카테고리에서는 종종 1위에 올랐다. 30대 후반의 두 아들과는 지금도 자주 만난다. 인터넷과 무크지에서도 취재를 요청하여『독신 생활의 시간과 금전 사용법(ひとり暮ら しの時間とお金の使い方)』에 저자로 참가했다.
목차
시작하며제1장 일이 있어 다행이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취직, 결혼, 연년생 육아로 이어지는 나날들작은아들이 초등학생이 된 뒤 파트타임 일을 시작하다내가 직접 번 돈을 쓰면 기쁨이 남다르다40세 무렵, 남편과 한평생 살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42세, 별거를 시작하다퇴근 후 시댁으로 직행하는 색다른 별거 생활을 필사적으로 해내다파트타이머에서 벗어나 안정된 직장을 구하다구직할 때 중요한 것은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찾는 것이다책임을 다하고 보람을 느끼면 일하는 것이 정말 즐겁다텔레비전을 짊어지고 지하철역의 중앙홀을 걷다소장으로 발탁되었지만 적성에 맞지 않았다56세, 정규직을 그만둘 생각을 하다제2장 57세부터 경력을 낮추기로 했다 46세, 작은 아파트를 마련하다보너스는 대출금 상환과 아이들 학비에 썼지만, 나중에는 저금도 할 수 있었다정년을 3년 앞두고 퇴직을 결심하다60세부터 받을 수 있는 퇴직연금 덕분에 용기를 내다주 5일 일하는 풀타임 파트직을 찾다양보할 수 없는 근무 조건을 정한다57세, 인생 첫 제복을 입다관심이 없는 분야라도 일이라면 열심히 할 수 있다직장 생활을 잘하려면 베테랑과 사이좋게 지낸다일은 돈을 위해서만 하는 게 아니다주 4일 근무로 바꾸다제3장 적은 돈으로도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 퇴직연금 50만 원이 있고 없고는 큰 차이다노후에 필요한 자금은 사람마다 다르다예비비를 만드는 것이 나답게 살림을 꾸리는 비결이다생활비는 지갑 2개로 나누어 넣고 현금으로 지출한다광열비는 매달 블로그에 공개한다가계부는 쓰지 않아도 쇼핑 메모는 남긴다갖고 싶은 물건 리스트를 만들어 충동구매를 막는다국민연금 65만 원과 노령연금, 퇴직연금으로 노후 준비를 마치다제4장 멋 내기는 큰 즐거움이다 멋 내기의 즐거움좋은 본보기가 되어준 〈섹스 앤 더 시티〉명품을 살 때는 온라인 중고 장터를 활용한다가방과 액세서리를 골고루 다 사용한다세미 롱스커트는 멋과 편안함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아이템이다스트라이프의 매력캐주얼한 평상복은 바지와 레깅스가 정석이다원피스의 매력을 재발견하다나만의 패션 원칙을 바탕으로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장점을 취한다옷을 사기 전에 예산을 정해서 과소비하지 않도록 한다제5장 생활 속 작은 지혜와 아이디어 심플한 집이어도 화초가 있는 생활이 좋다그때그때 조금씩 청소하면 집을 깨끗이 유지할 수 있다천원숍을 지혜롭게 활용한다요리에는 수고를 들이지 않는다마음에 드는 그릇만 갖추어 놓는다작고 간편한 바느질 도구만 있으면 살림에 자신의 취향을 더할 수 있다방재 도구는 매년 점검하고 운동화는 침대 옆에 둔다제6장 좋은 인간관계가 행복을 불러온다 무뚝뚝하지만 마음이 통하는 두 아들자식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게 만반의 준비를 한다고등학교 친구들과의 만남은 늘 편하고 즐겁다유일무이하다고 생각한 절친과 멀어질 때도 있다90세 어머니 앞에서는 오롯이 딸로 돌아갈 수 있다블로그를 시작하고 세계가 넓어졌다싱글이 많은 분양 아파트에서 이웃과 허물없이 지낸다한동네에서 오랫동안 살면 안정감이 크다제7장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삶 일은 그만두지 않고 수입은 예비비로 쌓아둔다건강에 신경을 쓴다자전거 산책이나 소소한 여행을 즐긴다취미로 즐기고 싶은 것들을 생각한다스트레스가 없는 생활은 정말 행복하다정정한 90세의 어머니를 본받는다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