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하라의 바이오 사이언스: 유전과 생명공학
하리하라가 들려주는 생명과학의 비밀!
유전과 생명공학을 다룬 과학 에세이『하리하라의 바이오 사이언스』.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 <하리하라의 과학 블로그> 등을 통해 과학교양서 분야의 인기 저자가 된 하리하라 이은희. 딱딱하고 차가운 현대 과학을 말랑말랑하고 달콤하게 다뤄온 그녀가 이번에는 유전자와 생명과학의 과거와 현재, 진실과 오해, 본질과 왜곡을 친절하게 설명한다.
이 책은 현미경의 발명에서 비롯된 세포 발견과 멘델의 유전법칙에서부터 줄기세포와 유전자 재조합까지, 생명과학의 다양한 비밀들을 살펴본다. 멘델의 완두콩 실험으로 발견한 유전법칙과 염색체의 정체, 왓슨과 크릭이 발견한 DNA의 구조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는 꼭 알아야 할 생명과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다루고 있다.
돌연변이와 유전질환, 우생학에 대한 설명을 통해서는 유전질환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사회적으로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유전자 재조합 식품과 바이러스를 이용한 유전자 치료 등 이전에는 상상만으로 가능했던 일들이 현실로 이루어지게 된 과정과 원리를 설명한다.
☞ 작품 조금 더 살펴보기!
본문 곳곳의 하리하라s Dictionary에서는 역사적 사건이나 신문 기사를 통해 본문에서 설명이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하였다. 각 장 마지막 부분의 쉬어 가는 페이지에서는 인기 미국 드라마「CSI」,「로앤오더: SVC」,「본즈」등에 등장하는 에피소드들을 소개하여 재미를 더했다. 해당 장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선별하였다.
이은희(하리하라)
1976년에 태어났으며, 1995년 연세대학교 생물학과 입학, 4년 뒤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신경생물학을 전공했다. 이후 고려대 과학기술학협동과정 박사과정을 수료하였다. 지금까지 ‘하리하라’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매체와 인터넷 카페 등에서 칼럼니스트이자 저술가로 활동하며 그 이름을 알려 왔다. 하리하라라는 필명은 인도 신화에서 따온 것으로, 창조의 신 비슈누와 파괴의 신 시바가 서로 맞대고 결합한 상태를 의미한다. PC통신이 한창 활기를 띠던 대학 시절부터 지은이는 이 아이디로 많은 과학 관련 글들을 써
‘과학교양서 분야 최고의 인기 스타’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은 그녀는 특히 교양으로서 꼭 알아야 할 현대 과학의 성과들을 쉽게 풀이해서 설명하고 있다. 또한 그 이면에 드리워진 어두운 그림자를 낱낱이 파헤침으로써 대중들에게 ‘과학을 보는 눈’을 키워 주려고 노력해 왔다.
현재 <프레시안>에서 여성의 몸에 대한 경험적 지식과 생물학적 지식을 결합시킨 ‘하리하라의 육아일기’와, <사이언스타임즈>에서 미국의 인기드라마와 과학 상식과 지식을 결합시킨 ‘하리하라의 영화와 과학이야기’를 연재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 『과학 읽어주는 여자』 『하리하라의 과학블로그』 『하리하라의 과학고전 카페』 등이 있다. 2003년에는 한국과학기술도서상(과기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머리말_ 세상에서 가장 흥미로운 쇼, 바이오 사이언스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01 유전의 법칙을 발견하다
DNA, 유전자, 염색체 그리고 게놈
DNA, 생명체의 유전물질로 선택되다
멘델 이후 유전학의 발달
* 쉬어 가는 페이지
02 DNA를 찾아서
서서히 밝혀지는 DNA의 정체
유전물질의 강력한 후보로 떠오른 DNA
왓슨과 크릭, DNA를 그려 내다
왜 이중나선 구조일까?
* 쉬어 가는 페이지
03 염색체, 차별과 차이의 역사
염색체의 발견과 돌연변이
유전자 속에 숨은 질병
우생학, 인류의 미래에 대한 걱정이 낳은 결과물?
* 쉬어 가는 페이지
04 유전자가 약속한 미래
센트럴 도그마에 대하여
유전자 재조합 시대의 도래
유전자 치료, 희망의 메시지인가 절망의 고착화인가
복제양 돌리가 우리에게 전하는 메시지
* 쉬어 가는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