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소비자 되기
소비자의 권리를 되찾는 똑똑한 소비자 되기!
대기업들은 우리나라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 각종 규제를 완화하거나 철폐하여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과연 기업하기 좋은 나라가 되면 이 혜택은 누구에게 돌아가는가? 몇몇 대주주와 소위 기업의 오너라고 하는 재벌들에게 그 과실은 대부분 돌아갈 것이다.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자동차 급발진 사고가 발생해도 이에 대한 증명을 소비자가 해야 하고,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서 수많은 인명이 직간접적으로 희생을 당해도 이에 대한 과실을 소비자가 증명해야 한다. 과연 이것이 기업하기 좋은 나라이며 이를 통해서 기업들은 경쟁력을 갖춰서 더 좋은 나라를 만들 수 있는가?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주장하는 기업하기 좋은 나라는 소비자들의 희생을 통해서 그들의 이익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나라이다. 진정 기업하기 좋은 나라는 규제완화나 규제철폐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까다로운 소비자의 욕구를 잘 만족시킬 때 만들어질 수 있다. 제품을 구입했을 때 환불이 자유로운 나라, 기업들이 만든 제품을 소비자가 안심하고 쓸 수 있는 나라,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소비에 대해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그에 상응하는 만족을 얻을 수 있는 나라가 기업하기 좋은 나라이다. 이러한 나라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은 각국의 소비자들로부터 사랑받고 기업하기가 수월해진다.
기업하기 좋은 나라는 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똑똑해져야지만 만들 수 있다. 소비자가 자신들의 권리가 무엇이고 어디까지 이를 주장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우리들이 똑똑한 소비자들이 되어야지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만들 수 있다. 이 책은 우리 사회에 똑똑한 소비자가 무엇인지 우리에게 물어보고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있다. 말로만 똑똑한 소비자가 될 수 없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권리를 찾을 때 우리는 똑똑한 소비자가 될 수 있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우리 삶이 한 단계 풍요로워지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 똑똑한 소비자가 되어야 한다.
서울에서 태어났다. 난생처음 미국을 유학생 신분으로 밟았다. 그곳에서 미국 소비자들이 누리는 권리와 제도들을 경험하고 깜짝 놀랐다. 동시에 우리나라 소비자들도 미국 소비자와 같은 보호를 받으며 소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이 들었다.
서울대학원 재무관리 석사, Texas Tech University 경제학 석사, Washington University in St. Louis MBA까지 총 3개의 대학원 과정에서 경제와 경영에 대해서 공부를 했다. 현재까지 저술한 책은 『사례로 쉽게 배우는 기업가치 평가』, 『사례로 쉽게 배우는 M&A』, 『룰렛게임을 이기기 위한 과학적 분석방법』, 『5일만에 배우는 투자 타당성분석』이 있다. 경제, 경영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집필을 통해 독자들에게 사회현상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머리말 5
PART 1 소비자 보호와 경제 13
PART 2 소비자 피해사례 27
01 눈물이 멈추지 않아요!!! 29
02 깨끗한 공기를 마시고 싶어!!! 42
03 자동차 타기가 무서워요!!! 47
04 병원 가기가 무서워요!!! 59
05 비밀이 없는 세상 74
06 호갱되기 싫어요!!! 86
07 질소를 사면 과자가 덤으로!!! 99
08 21세기 봉이 김선달 112
09 마음에 안 드는 물건 환불받기 119
PART 3 소비자 권리 보호 방법 127
01 불매운동 129
02 징벌적 손해배상 138
03 집단소송과 소비자 단체 소송 154
04 시민단체 활동 활성화 168
05 성숙한 시민의식 175
에필로그 | 결어 185
참고문헌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