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하루 10분, 아빠의 대화법
- 저자
- 설민 저
- 출판사
- 메이트북스
- 출판일
- 2019-12-10
- 등록일
- 2020-05-28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735K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는 아빠의 말 공부!“애들이랑 또 한바탕 했어. 이제 고집이 있어서 아빠 말을 안 들어.” 밝고 건강하게 자라주기만 바랐던 ‘보육’의 시기가 지나면서 아이들은 이제 마냥 순둥이 같지만은 않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아빠들은 아이를 향한 사랑은 크지만 표현이 서툴고 방법을 잘 모르거나, 상대적으로 아이와의 교감 시간이 적어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 아이가 더 자라기 전에 지금 당장 아빠가 말 공부를 시작해야 한다. 아이가 훌쩍 커버리고 나서 후회하지 말고, 지금 당장 아빠가 아이들과 매일 꾸준히 소통해야 한다. 특히 초등학생 아이를 둔 아빠라면 이 책은 너무나도 필요하다. 아이가 성장하며 어느 정도 대화가 되면서부터 아빠의 역할은 더욱 커지기 때문이다. 이 시기의 아이에게 아빠는 슈퍼맨이고, 아빠의 말과 행동이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이토록 중요한 시기에 아빠가 아이들과 대화하는 법을 몰라서, 표현하는 데 서툴러서 아빠의 자리가 사라지고 마는 것이다. 저자는 커가는 아이들에게 어떤 아빠로 기억될 것인지는 오늘 하루 10분이라는 시간을 아이와 어떻게 대화하느냐에 달렸다고 강조한다.감성 충만한 첫째아들, 예능감 충만한 둘째아들과 매일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는 건설업 종사 14년차 직장인인 저자의 조언들은 매우 현실적이고 누구라도 지금 당장 실천 가능하다. 보건복지부 100인의 아빠단 놀이 멘토로 선정되어 활동했으며 네이버 맘키즈판 아빠 육아 전문가 11인에 선정되기도 했던 저자가 그간 직접 실천하고 큰 효과를 봤던 모든 노하우를 이 책에 아낌없이 담았기 때문이다. 아이가 중고등학생이 되면 관계 맺고 소통하기가 더욱 힘들어지는 건 기정사실이다. 아이와 교감할 수 있는 시간의 대부분은 초등학생 때까지일 것이다. 이때 아이와 관계 맺는 법을 잘 몰라 우물쭈물하다가는 큰일 난다. 더 많은 시간을 아이와 함께 보내고 대화하며 스킨십을 나눠야 한다. 아빠가 가족의 주위를 위성처럼 맴돌지 않으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이 책을 읽고 ‘다정하게 뺨을 부비며 말하는 법’을 배우고, 먼저 다가가자. 아빠가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만큼 소통의 물꼬는 트이게 마련이다. 그렇게 대화의 물줄기가 굵어지고 아이와 할 말이 많아지면서, 마침내 아이들은 데면데면하던 아빠에게 마음의 문을 활짝 연다. 하루 10분 아빠의 말 공부로 모든 가족이 행복해진다.
저자소개
감성 충만한 첫째아들, 예능감 충만한 둘째아들과 매일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는 건설업 종사 14년차 직장인이다. 『보통 아빠의 보통 아닌 육아』 책 출간 이후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부여된 육아서 작가, 육아 강사라는 새로운 정체성에 부합하는 삶을 살기 위해 오늘도 일과 가정의 균형을 맞추며 절묘한 줄타기를 하고 있다. 아빠 중심 공동육아를 시작하며 ‘아재(兒在)’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내 안에 아이(兒)가 있다(在)’는 뜻으로 늘 아이처럼 호기심을 갖고 재미를 좇으며 살고 싶은 마음을 담았다. 행복한 육아는 부모가 먼저 즐겁고 행복해야 가능하다는 믿음으로 부부중심 육아를 실천하며 가족 모두 서로의 삶을 존중하고 응원한다. 덕분에 사회인 야구 에이스 투수 겸 홈런 타자로 야구 인생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일, 가정, 취미생활의 만루 홈런을 노리며 오늘도 맹렬히 호쾌한 스윙을 휘두른다. 서울시 은평구 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유아기 아버지 교실에서 강의한 바 있으며, 보건복지부 100인의 아빠단 놀이멘토로 선정되어 활동했다. 2018년 네이버 맘키즈판 아빠 육아 전문가 11인에 선정, 현재 네이버 부모i판 ‘폭풍 공감 리얼일기’(과거 ‘아빠 육아 고수가 떴다 ’)코너에 포스팅을 연재 중이다.
목차
지은이의 말 _ 아이와 관계 맺는 데 서툰 아빠들을 위한 책 1장 아이와 어떤 대화를 나눌지 막막하다면아이의 일상에 거부감 없이 스며들기: 우리 가족만의 루틴 만들기퇴근이 늦는 아빠의 아침 시간 활용하기: 꽃말로 대화 나누기생각의 힘을 길러주는 질문과 대화: 하루 10분 하브루타 준비하기정답이 뭔지 묻지 말고 생각이 뭔지 물어보기: 좋은 질문이란?자신만의 언어로 단어 뜻 설명하기: 꼬리에 꼬리를 무는 대화아빠의 유쾌한 소통법 1: 화날 일은 줄고 용서할 일은 많아지는 ‘그럴 수 있다 정신’2장 놀이를 통해 아이와 교감하고 싶다면쉽고 재밌게 아이 대답 끌어내기: 놀이 중 MC처럼 인터뷰 진행하기아빠의 가치관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메시지를 담은 이야기 만들기스마트폰을 창작 도구로 사용하기: 스마트폰의 건강한 활용법아이의 속마음을 자연스럽게 끌어내기: 아이가 술술 말하게 하는 비결아이의 관심분야로 선생님 역할놀이하기: 가르치며 배우는 일일 선생님아빠의 유쾌한 소통법 2: 일상에서 ‘청각’을 활용한 추억 만들기3장 아이의 내적 성장에 도움을 주고 싶다면자제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대화법: 아빠의 고민 상담하기망설이는 아이에게 용기를 주는 대화법: 아빠의 어린 시절 이야기 들려주기아이의 마음만 읽어줘도 문제가 해결된다: 숨은 동기 읽어주기동식물을 키우며 생명의 소중함 느끼기: 삶과 죽음을 바라보며 대화 나누기사이좋은 부부의 모습 보여주기: 부모를 보며 배우는 아이들아빠의 유쾌한 소통법 3: 사고력과 판단력을 길러주는 신문기사로 대화하기4장 화내지 않고 효과적으로 훈육하고 싶다면?아이를 혼내기 전에 생각해봐야 할 것들: 옳은 말보다 관계가 먼저아이에게 화내는 순간 훈육은 끝난다: 화내지 않고 훈육하는 법문제상황을 푸는 만능키 ‘감아대’ 수련하기: 감정코칭, I message, 대안 행동 제시잘못을 지적하기보다 자기 행동 돌아보게 하기: 비유적 이야기 들려주기무심코 던진 부모의 말이 아이 가치관을 형성한다: 다시 생각해볼 부모의 말들아빠의 유쾌한 소통법 4: 올바른 훈육을 위해 ‘아이’가 아닌 ‘나’에게 집중하기5장 민주적인 가정의 모습을 꿈꾼다면?아이와 함께 육아 규칙 만들기: 해보고, 대화하고, 고쳐가기아빠가 인정하면 아이도 인정한다: 부모를 통해 인정하는 법을 배운다존중과 소통의 시스템, 가족회의의 마법: 가정에서 잔소리가 사라진 비결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다툼 중재하기: 품격 있는 토론의 장 만들어주기아이의 노력을 인정하며 자존감 살려주기: 부모에게 필요한 것은 기다림아빠의 유쾌한 소통법 5: ‘정보→예측→선택→책임→복기’의 과정, 아이에게 권한과 책임을6장 재미있는 여행, 의미 있는 하루로 만들고 싶다면?아이에게 동기만 줘도 자기 주도력이 강해진다: 아이에게 역할과 임무 주기아이에게 집중하는 맞춤형 여행 계획하기: 우리 가족 ‘알쓸신잡’ 찍기승부욕 강한 아이에게 즐기는 법 알려주기: 모두가 즐기는 게임의 룰 만들기동네 탐험으로 관찰력과 호기심 키우기: 여행 속 작은 여행릴레이 대화 일기로 하루 매듭짓기: 경험을 내 것으로 만들기아빠의 유쾌한 소통법 6: 퀴즈, 낱말 퍼즐, 전지를 활용한 여행 후 활동7장 성교육,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하다면?아이 의사 물어보기, 성교육의 시작이다: 싫어하는 행동 하지 않기본격적인 성교육의 발판 마련하기: 가족 모두의 준비 과정어려운 성 관련 내용을 쉽게 풀어내려면?: 성교육 그림책을 활용하자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경계선 교육: 성 문제는 ‘애들 문제’가 아니다아이들에게 찾아올 신체의 변화 설명하기: 임신, 생리, 몽정… 거침없는 대화아빠의 유쾌한 소통법 7: 성에 대해 솔직한 대화 나누기, 아는 만큼 가능하다8장 초등학생 자녀를 둔 아빠들의 궁금증 10문 10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