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왜 자꾸 신종 바이러스가 출현할까? 사스와 메르스도 코로나바이러스인데, 왜 여태껏 코로나 백신은 나오지 않았을까? 지금 밀어닥치는 세계경제 위기는 단지 코로나19 때문일까? ‘물리적 거리 두기’ 하라면서 왜 공장과 사무실은 계속 돌리는 걸까? 문재인 정부는 왜 마스크 하나 제대로 공급하지 못할까? 병상이 턱없이 부족한데 왜 (스페인처럼) 대형 민간병원을 통제해 환자들을 수용하지 않고 위험한 자가 격리를 시킬까? 한국이 과연 코로나19 대응의 모범 사례일까? 평범한 사람들은 자신과 가족, 동료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이 책은 이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문들에 답하는 책이다. 코로나19 사태를 다룬 국내외의 저명한 마르크스주의자, 학자, 의사, 보건의료 운동가의 글을 모았다.
저자소개
1946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쌘버너디노에서 태어났다. 정육점 직원, 트럭 운전수, ‘민주사회를 위한 학생연대’ 등의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정육노조의 장학금으로 캘리포니아 대학교에 입학하여 로스앤젤레스 캠퍼스에서 역사학을 공부했다. 1960년대에 민권운동, 반전운동, 노동운동에 참가한 그는, 현재 캘리포니아 대학교 어바인 캠퍼스 역사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강의를 하면서 노동운동에서 계속 활동했다. 또한 1998년 맥아더펠로우십(MacArthur Fellowship)을 수상했고, 게티인스티튜트의 연구원이기도 하다.
1980년 『뉴레프트리뷰(New Left Review)』편집진에 합류했고 『소셜리스트리뷰(Socialist Review)』, 『네이션(The Nation) 』, 『뉴스테이츠먼(New Statesman)』의 고정 필자이다. 저서로 『미국의 꿈에 갇힌 사람들(Prisoners of the American Dream)』 (1986), 『수정(水晶)의 도시(City of Quartz)』 (1990), 『후기 빅토리아 시대의 홀로코스트(Late Victorian Holocaust)』 (2001), 『조류독감(Monster at Our Door )』(2005)『자본주의, 그들만의 파라다이스』(2010) 등이 있다. 스스로 ‘국제 사회주의자’이자 ‘마르크스주의―환경주의자’라고 밝힌 바 있으며 도시학, 사회학, 역사학, 생태학 분야를 가로지르며 활발한 저술·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그의 대표작『미국의 꿈에 갇힌 사람들(Prisoners of the American Dream)』 은 미국현대사의 가장 격동적인 시기에 민권운동, 노동운동, 좌파운동에 몸담아온 그가, ‘미국의 꿈’이라는 이데올로기에 갇혀 계급의식으로 나아가지 못한 미국 노동계급의 불행한 역사를 미국혁명기부터 레이건정권기까지 꼼꼼히 추적한 책이다.
목차
엮은이 머리말 2판 엮은이 머리말 1장 자본주의는 왜 감염병을 확산시키나?마이크 데이비스 특별 기고: 2020년, 전염병의 해 질병은 왜 확산되는가?: 자본주의와 농축산업 진화생물학자 롭 월리스 인터뷰: 코로나19 위기의 구조적 원인은 무엇인가? 코로나19: 자본주의 체제의 모순을 들춰내다 왜 여태껏 코로나 백신은 나오지 않았을까? 2장 보건 위기가 세계경제 위기로 돌아오다알렉스 캘리니코스 논평: 이윤만 걱정하는 지배자들 마이클 로버츠 논평: 세계경제 위기, 단지 코로나19 때문일까? 코로나19 사태 계기로 세계경제 공황이 시작되다 코로나19 확산, 유가 전쟁, 세계경제 위기 조짐 3장 사람보다 기업 이윤이 먼저인 세계 지배자들지배자들은 환자보다 자본주의를 치료하고 싶어 한다 알렉스 캘리니코스 논평: 바이러스로부터 자본주의만 구제하려는 지배자들, 사람은 아직 “사랑하는 사람들의 죽음에 대비하라”고? 코로나19, 자본주의 중국의 민낯을 보여 주다 코로나19 대책 요구하며 투쟁하는 이탈리아 노동자들 4장 과연 문재인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잘했나?문재인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의 모범 사례인가? 정부의 시장 논리가 코로나19 국내 확산을 가속했다 우석균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공동대표 인터뷰: “국내 최고라던 삼성·아산 병원은 지금 어디에?” 코로나19 위험에 방치된 노동자들: 과로로 죽거나 생계를 잃거나 감염 대처와 민생고 해결에 턱없이 부족한 추경 신천지에 책임 전가 말고 정말 필요한 조처 단행하라 정부 책임론에서 시선 돌리려 신천지를 속죄양 삼다 신천지 ‘이단’ 운운이 정치적 진보파에도 의미 있나? 5장 감염병이 들춰낸 계급 불평등코로나19 사태에서도 문제는 계급이다 코로나19 피해를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마라 과로, 소득 절벽에 처한 노동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