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우리 아이가 말이 늦어요
- 저자
- 서유리 저
- 출판사
- 카시오페아
- 출판일
- 2020-09-14
- 등록일
- 2/21-/3-/5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1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엄마표 언어치료, 이제 시작합니다.”12년차 초등 교사이자 초보 엄마의 지극히 현실적인 우리 아이 말 트이기 프로젝트12년차 초등 교사이자 초보 엄마의 지극히 현실적인 언어치료 과정을 담은 책이다. 얌전하고 순한 아이 덕에 ‘전생에 나라를 구했다’는 소리를 들으며 조용히 침묵육아를 해오던 저자는 24개월 영유아건강검진을 앞두고 “엄마, 아빠”도 못하는 남보다 말이 늦은 아이의 현실을 깨닫게 된다. 이에 저자는 아이의 말 트이기 프로젝트에 돌입하고, 이후 18개월간의 엄마표 언어치료 과정에서 겪은 리얼한 육아일기를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아이의 언어에 관심을 가지면서 찾아본 수많은 언어 관련 서적에서는 대부분 ‘36개월 전에 아가의 언어가 어느 정도 완성이 되어야 함’을 언급한다. 이것은 학술적으로는 맞는 말일 수 있지만 말이 늦은 부모들에게 굉장히 상처가 되는 말이다. 저자는 아이의 말을 걱정하는 모든 엄마들이 ‘평균’의 덫에 걸려 자녀를 걱정하고 상심하기 보단 조금 더 현실적이고 적극적인 움직임으로 이 상황을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말한다. 아이의 발달을 끌어내는 키워드는 바로 내 아이 그리고 부모에게 있으며 거기에서 언어 자극이 출발해야 한다. 아이의 언어에 관심 있는 독자는 물론 육아의 애환과 기쁨의 진한 공감을 느끼고 싶은 모든 사람에게 권한다.
저자소개
두 아들을 키우고 있는 엄마이자 학창 시절 그 누구보다 말이 많았던 12년차 현직 초등 교사. 말하기에 대한 두려움 자체를 이해하지 못한 채 살았지만, 엄마와 달리 첫째 아이가 30개월이 되도록 좀처럼 입을 열어주지 않아 말하기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됐다. 아이의 말이 늦은 이유를 분석하고 전문가의 도움보다는 집에서 아이를 변화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고민한 끝에 엄마표 언어치료를 생각했다. 그동안 엄마표 영어, 엄마표 미술 등 ‘엄마표’라는 이름 아래 이뤄지는 활동은 시작할 엄두도 못 내왔다. 하지만 내 아이에게 당장 필요하다 생각하니 거침없이 엄마표 언어치료에 대한 계획과 실행을 반복했다. 그리고 마침내 1년여 만에 아이의 입을 트이는 데 성공했다. 아이의 언어 발달이 남들과 다름을 느끼기 시작할 즈음 도움보다는 스트레스를 주던 육아서에 반감을 갖고, 언어 발달을 고민하는 엄마를 위로하는 책을 쓰겠다고 결심했다. 현재 유튜브 채널 ‘행복한 꿈이마미’를 운영하며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손쉬운 언어치료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 · 세상의 모든 부모와 아이들을 응원하며 Prologue · ‘평균’이라는 덫에 걸린 사람들을 위해 글을 쓰다Chapter 1. 언어치료를 받아야 할까? 기다리면 된다는 거짓말기출 위주 공부의 결과 다람쥐형 아이를 키운다는 건 예상 문제 집중 풀이반 개강 및 폐강 언어치료가 필요할까?아이 언어 일기 쓰기TIP · 아이의 말이 늦어도 엄마는 수다쟁이가 되어주세요Chapter 2. 장난감으로 언어능력을 키우자! 만능 블록 놀이 역할 놀이를 해봐요 구급차 출동! 한글가방 이용하기 TIP · 엄마표 언어 자극 놀이 Chapter 3. 책과 함께 자라나는 어휘력추피가 머머져떠여토끼처럼 뛰어왔어 토끼와 생쥐와 배고픈 곰 전집이 좋은 이유 어떻게 읽어줘야 할까? TIP · 아이에게 맞는 책을 고르는 방법 Chapter 4. 영상은 무조건 안 되는 걸까?영상을 보여주는 나쁜 엄마흥이 많은 아이를 위한 언어 자극 신데렐라와 인어공주 부정어 출현 무발화 아이가 수다쟁이가 되기까지0TIP · 아이에게 도움이 되었던 영상Chapter 5. 아이에게는 변화가 필요하다 엄마 말투의 변화야매 구강 운동 아이와 단둘이 시간 보내기 내일 한글 선생님 오셔 엄마의 의도적 개입 엄마 거짓말, 자동차 많이! 어린이집 방학과 휴가 나는 택배 아저씨야 TIP · 발달에 맞는 자극을 주세요 Chapter 6. 꿈이의 일상친구야, 지금 몇 시니? 이거 뭐야? 엘리베이터 놀이동생 기저귀, 형님 기저귀 가져와요 함께 설거지를 해봐요 울면 안 돼! 엄마의 말은 꿈이를 타고 마푸개시가 뭐야? 아이의 입을 막는 생활 패턴TIP · 함께 나눌 수 있는 일상 Epilogue · 어쩌다 성공한 엄마표 언어치료 부록 · 꿈이와 행복이 언어 성장 관찰 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