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소녀는 어떻게 어른이 되는가
- 저자
- 레이철 시먼스 저/강나은 역
- 출판사
- 양철북
- 출판일
- 2021-02-10
- 등록일
- 2021-06-09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5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새 시대의 목표와 구시대의 기대들이 상충되는 오늘날, 끝없는 불안과 버거움, 피로와 자책 속에서 청년기 여성을 살아내고 있는 딸들을 위한 성장 심리학여자도 뭐든 할 수 있는 시대라고 한다. 자기 목소리를 내라고 격려받는다. 우리의 바람대로 여자아이들과 젊은 여성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고 있을까? 20년 동안 여자아이들을 가르치고 연구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온 레이철 시먼스는 아니라고 말한다. 다양한 연구와 100여 명에 이르는 청년기 여성, 부모, 교육 관계자 들을 인터뷰하여 오늘날 청년기 여성들이 마주하는 고민을 명료하게 보여준다. 자신감을 가져라, 용기를 가져라, 당당해라, 쿨한 여자가 되라… 수많은 메시지들이 겉으로는 여성들에게 문을 열어주고 자신감을 북돋워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현실은 정반대다. ‘넌 뭐든 할 수 있어’라는 말을 듣고 자라는 동시에 여전히 여자아이로 사는 법을 가르치는 이 사회에서 이들은 이제 ‘뭐든 해내야 한다.’ 너무 많은 외부 잣대와 사회적 기준들이 요구되면서 늘 자기가 부족하다고 느낀다. 이러한 암묵적 메시지는 특히 자기 정체성을 만들어가고 인생의 방향을 탐색해나가야 할 십대 후반 청소년기부터 20대 청년기 여성들의 삶을 위태롭게 만든다. 레이철 시먼스는 청소년기에서 홀로서기까지의 기간을 여성들이 그저 버텨내는 것이 아니라 행복하고 자기답게 성장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깊은 공감과 꼼꼼한 조사를 통해 쓰인 이 책을 통해 그 방법을 보여준다. ‘착한 여자아이’도, ‘대단한 여자아이’도 필요하지 않다. 지금 어떤 모습이건, 삶에서 어떤 길에 이르렀건, 딸들은 자신으로서 충분하다.
저자소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소녀들의 심리학》《딸 심리학》을 썼다. 미국 바사 대학에서 여성학과 정치학을 전공했다. 리더십 개발 전문가이자 코치로서 20여 년간 청년기 여성을 연구해온 레이철 시먼스는 이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당당한 삶의 주체가 되도록 돕고 있으며, 여자아이들에게 자기 연민과 용기를 주기 위해 부모나 교육 관계자를 지도하는 데도 힘을 쏟고 있다. 현재 구글 리더 스쿨 교수이자 이사이며, 최근까지 스미스 대학의 리더십 프로그램 책임자였다. 미국의 전국적 비영리단체 걸스 리더십의 공동 창립자로, 연구자로서만이 아니라 그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기업이나 대학, 학생들과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목차
들어가며-너 그대로는 안 돼 1. 대학 보내는 공장 대학 보내기 공장에 깔린 메시지와 영향대학 보내기 공장에 저항하기2. 청년기 여성에게 소셜미디어란소셜미디어가 여자아이들을 유혹하는 법소셜미디어의 어두운 면, 감정의 롤러코스터사회적 비교사회적 비교가 소셜미디어를 만날 때남의 성공이 내 실패는 아니다로그오프 하고 내면을 들여다보기고통을 감추려고 인터넷에서 하는 거짓말3. 살 이야기 좀 할까요? 여자아이들이 몸에 관한 말을 해석하는 방식외모 걱정으로 일상에 지장을 겪다몸에 대해 불평하는 이야기는 사교적 대화다인터넷 속 거울아, 거울아, 타임라인에서 누가 제일 날씬하니?내면의 목소리를 되찾은 이야기4. 자기 의심 극복하고 성별 자신감 격차 줄이기내가 똑똑하지 않다면 어떡하지? 고정형 사고방식 버리기못 하면 어떡하지? 현실적인 목표 세우기내가 여기 속하지 않으면 어떡하지? 가면현상이 모두가 내 잘못이라면? 균형 있는 시각으로 바라보기5. 생각의 러닝머신 달리기 부정적인 생각이 나를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끝없는 생각강박적 고민 주고받기강박적 고민 없이 이야기하기6. 자기 비난 대신 자기 자비를 여자아이들은 왜 자기 비난을 많이 하는가자기 자비가 우리에게 주는 것들자기 자비의 세 단계마음속 비난의 목소리에 맞서기7. 애쓰지 않아도 완벽한 듯, 스트레스 올림픽역할 과부하완벽해 보이는 여자아이들, 완벽하지 않은 우정스트레스 문화의 새로운 법칙들스트레스 올림픽쿨한 여자는 도움 따위 필요하지 않아괜찮지 않아도 괜찮아8. 컨트롤+알트+딜리트, 진로 바꾸기의 장점버티는 게 항상 좋은 건 아니다회복을 자신의 일로 받아들이기변화의 어려움을 겪을 때딸들이 당신에게서 들어야 할 말우회로가 내 길이 될 때9. 우리에게 없는 건 아이들에게도 줄 수 없다딸은 여전히 당신을 보고 있다실수하고 좌절하는 본보기를 보여라나이가 몇이든 성질부리기는 성질부리기다비극적 해석을 멈추도록 돕는 대화다 딸의 책임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하라부모 스스로를 규제하라불확실성을 편안하게 받아들이는 법을 가르치라내게 있었으면 하는 딸이 아닌 실제 내 딸의 부모가 되라너 그대로 충분하다10. 졸업반의 좌절, 대학 이후의 삶 대학 이후의 삶은 결코 직선이 아니다좋은 점만 있는 일은 거의 없다직장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변수들로 가득하다손을 잡아주던 날들이 끝났다인재들도 복사를 하고 전화를 받는다모두가 저마다의 방식으로 힘들어한다마음이 이끄는 다음 단계로나가며-“사랑하는 딸, 네 마음속을 들여다보렴”인터뷰 대상자 정보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