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모바일게임의 스토리텔링을 살펴보는 것은 디지털 게임이 마주한 변화들을 어떻게 수용하는지를 살펴보는 방법 중 하나다. 디지털 게임에서 모바일게임으로 이어지는 변화는 플랫폼과 플레이어, 게임 텍스트를 통합적으로 조망할 때 온전히 의미를 드러낸다. 몰입의 양상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플레이어를 발견하는 모바일게임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게임의 변화는 현재진행형이다. 이 책은 모바일 역할수행 게임과 위치기반 게임을 중심으로 모바일게임의 플랫폼과 플레이어에 나타난 존재론적 변화를 살피고, 구체적인 변화의 양상과 작동 원리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게임에서 모바일 게임으로 이어지는 변화의 진원지를 진단한다.
저자소개
한양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조교수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 미디어학부에서 “온라인 게임 스토리의 업데이트 양상 연구: 리니지2를 중심으로”(2009)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6년간 케이블 방송 편성PD와 게임기획자, 퍼블리싱PM으로 활동하고,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에서 “디지털 게임의 모빌리티 연구”(2018)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게임사전??(공저, 2016),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이해??(공저, 2015)가 있다. 논문은 “모바일게임 플랫폼에서의 플레이 경험 연구: 발터 베냐민의 산책자 개념을 중심으로”(2018), “포스트휴먼 관점에서 본 위치기반 게임 연구: <인그레스>를 중심으로”(2017), “한국 웹드라마의 스토리텔링 양상”(2015) 등이 있다. 웹 콘텐츠와 트랜스미디어를 키워드로 연구 분야를 넓히고 있다.
목차
모바일게임의 인문학적 지형 01 게임 스토리텔링과 플랫폼 02 지금여기의 세계, 모바일게임 03 모바일게임 스토리텔링의 두 가지 방향 04 산책자로서의 플레이어05 모바일 역할수행 게임의 스토리텔링06 위치기반 게임의 스토리텔링 07 수집과 생성의 공간 스토리텔링 08 모바일게임의 크로노토프 09 게임의 일상화, 일상의 게임화10 모빌리티 패러다임과 게임 스토리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