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 직업 설명서
PC방 죽돌이들이 모여 만든 e스포츠 생태계
e스포츠를 밥벌이로 삼고 싶은 이들을 위한 상세 길라잡이
한국e스포츠협회 공식 추천 도서
e스포츠의 종주국 대한민국의 e스포츠 관련 직업을 소개하는 책이 나왔다. 《e스포츠 직업설명서》는 e스포츠 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의 진심 어린 충고와 조언을 담은 가이드북이다. e스포츠 전문 기자가 업계를 취재하고 각 직업의 연봉과 전망, 준비하는 법을 기록하여 관련 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필수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다.
프로 게이머·감독·코치·단장과 같은 e스포츠 현장의 전면에서 활동하는 이들부터 리그 PD·옵저버·방송 작가·게임 캐스터·해설 위원 등 콘텐츠를 만드는 직군, 리그 기획자·게임단 마케터·한국e스포츠협회와 같이 e스포츠의 저변을 넓히고 산업으로 발전시키는 직군, e스포츠 아카데미 강사와 같은 교육자까지 한국의 e스포츠 산업이 만들어낸 직업들을 망라했다.
e스포츠 분야에서 미래를 펼치고자 한다면, 먼저 이 책을 펴고 각 직업이 자신에게 맞는지, 어떤 전략으로 접근해야 할지를 신중하게 검토해 보면 좋을 것이다. e스포츠는 이제 자리 잡기 시작한 분야다. 그만큼 어려운 점도 있지만, 기회도 열려 있다. 아직까지 개국공신이 될 가능성은 남아 있다. e스포츠를 좋아하고, 업으로 삼고 싶은 이라면 이 책을 보고 신중하게 도전하라.
고려대학교에서 정치외교학을 전공했다. 2003년 〈굿데이신문〉에 입사해 2020년 〈데일리e스포츠〉를 끝으로 18년간의 기자 생활을 청산할 때까지 e스포츠 최고참 현역 기자로 활동했다. ‘e스포츠에서 e자가 떨어질 때까지 현역 기자로 뛰겠다’를 모토로 삼았으나, 2021년 스포츠 마케팅 기업 스포티즌으로 자리를 옮기며 기자증을 반납했다. 하지만 인생 2막도 e스포츠 업계와 함께하는 의리의 사나이.
프롤로그
이 책의 사용법
프로 게이머
감독
*DOUBLE BUFF : 단장
코치
멘탈 코치
매니저
*DOUBLE BUFF : 콘텐츠 디자이너
게임단 마케터
스카우트
리그 기획자
한국e스포츠협회
심판
리그 PD
*DOUBLE BUFF : 옵저버
방송 작가
게임 캐스터
*DOUBLE BUFF : 아나운서
해설 위원
전문 기자
스트리머
e스포츠 아카데미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