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 도서관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 독립정신
  • 독립정신
    <이승만> 저/<김충남>,<김효선> ... | 동서문화사
콘텐츠 상세보기
오독의 즐거움


오독의 즐거움

<남궁민> 저 | 어바웃어북

출간일
2023-08-14
파일형태
ePub
용량
109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1,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정독, 다독, 완독은 교과서에서 끝내라!
오독이란 정독의 굴레에서 벗어나 책 속에 나만의 길을 내는 작업

『오독의 즐거움』은 정독의 대열을 이탈한다. ‘정면 사진’을 찍으려고 몰려있는 군중 사이에서 당신의 소매를 살짝 끌어당겨 숨은 포토 존으로 데려 간다. 그곳엔 세계 경제, 패권 갈등, 화폐와 에너지 흐름 같은 웅장한 주제부터 인간의 복잡 미묘한 심리까지 다룬 46권의 명저가 있다. 저자는 대가들의 책을 비틀어 읽으며 바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관점과 문장으로 글을 썼다.

인류 진화의 역사를 담은 『사피엔스』를 읽으며 뜻밖에도 현대 사회에서 주가조작 같은 사기 피해가 속출하는 이유를 찾는다. 오독을 통해서, 인지혁명을 일으킨 ‘호모 사피엔스’가 아니라 거짓말에 약한 ‘호구 사피엔스’가 읽히는 순간이다. 오독의 미덕은 인문사회과학 뿐 아니라 투자책을 포함한 경제경영서에서도 빛난다. 워런 버핏의 책들에서는 그가 남긴 명언의 상당수가 틀린 얘기임을 밝힌다. 버핏의 말과 행보를 곱씹으면, 눈앞의 이익에 취한 그의 속물근성이 읽힌다. 버핏이란 허명을 벗기니 리스크로 가득한 거품도 함께 걷힌다. 오독으로 얻은 버핏의 투자포인트다.

저자 남궁민의 비범한 책읽기와 촌철살인 글쓰기는 삼프로TV 『북언더스탠딩』에 고정 출연하면서 수십만 조회를 남기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심지어 그가 방송에서 소개한 책들 중에 절판된 도서가 다시 복간되거나 중고 책값이 수십만 원으로 뛰는 등 기이한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틀리게 혹은 다르게 읽는 ‘오독’이 ‘놀라움’과 ‘즐거움’이 되는 순간이다.

저자소개

컨설팅 회사에서 플랫폼, IT 기업 등을 담당하고 있다. 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하며 기업이나 사회 문제에 관한 글을 써왔다. 2018년 <중앙일보>에 입사해 기자 생활을 했다. 현재는 컨설턴트로 일하며, MBC 라디오 <손에 잡히는 경제>, 삼프로TV <북언더스탠딩>에 고정 출연하고 있다.

<북언더스탠딩>을 통해 주목받지 못한 책들의 숨은 가치를 재발견해 구독자들에게 전달하면서, 절판된 책이 복간되거나 중고 가격이 수십만 원씩 뛰는 등 큰 반향을 일으켰다. 저자는 이처럼 발굴되지 못한 채 사라지는 콘텐츠를 찾아 전하는 일을 업(業)으로 삼으려 노력하고 있다.

특히 소셜 미디어와 유튜브의 등장으로 정보의 양은 많아졌지만, 절판된 명저, 고전(古典) 등 좋은 책에 대한 관심은 줄어드는 세태가 안타까웠다. 잊힌 명저에서 찾은 인사이트를 지금 우리 사회에 필요한 정보로 만들어 전하고자 방송과 저술활동을 하는 이유다. 그렇게 저자는 저평가된 것은 제 가치를 복원하고, 과대평가된 대상은 냉정하게 평가하는 작업을 해나가고 있다.

목차

[머리말] ‘오독’이란 책읽기의 주도권을 돌려받는 선언

Chapter 1. INSIGHT

혁신의 저주 _1950년대 컨테이너에서 보는 테슬라의 미래 / 『더 박스』
상실의 시대 저편에 _에반게리온의 늙은 전사들 / 『헤이세이사』
꼰대의 혜안 _실리콘밸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촌철살인자 / 『거대한 가속』
가스의 시간 _탄소라는 주홍글씨에 대한 화석연료 구루의 변론 / 『뉴 맵』
Too Big To Avoid _기후와 탄소, 미래 에너지에 관한 빌 게이츠의 생각 /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틀려도 맞는 예측 _인간의 창의성을 놓친 기후종말론 / 『지구를 위한다는 착각』
미국의 진짜 문제는 ‘미국’이다 _ 이상한 중국을 바라보는 서구의 불안 / 『홀로 선 자본주의』
중국의 머리엔 뿔이 없다 _중국을 ‘보통의 나라’로 바라보는 법 / 『127가지 질문으로 알아보는 중국 경제』
케이팝은 어떻게 팬데믹이 되었나 _슈퍼전파자의 정체를 탐문하다 / 『케이팝의 작은 역사』
우린 아직도 논을 매고 있다 _벼농사 체제로 본 동아시아의 진화사 / 『쌀 재난 국가』
없어야 하는 곳에 있는 존재가 사는 법 _잡초가 알려주는 지적(知的) 체조법 / 『전략가, 잡초』
내 마음속 CCTV _자연스럽게 선(善)에 이르는 힘 / 『논어』

Chapter 2. MARKET

그래도 쇼는 계속돼야 한다 _위대한 쇼맨에 관한 추억 / 『위기의 징조들』
엿보기와 베끼기의 고수들 _자본 없이 자본시장 잠식하기 / 『자본 없는 자본주의』
Radical and Retro _독점 타짜들의 손목은 순순히 접수될 것인가 / 『빅니스』
타다의 ‘신뢰’와 택시의 ‘면허’ _공유경제를 완성하는 마지막 퍼즐 / 『신뢰이동』
슈퍼스타에게 도장은 필요 없다 _신뢰자산은 어떻게 유니콘을 만들었나 / 『신뢰이동』
신뢰가 곧 화폐다 _당근마켓의 브랜드 가치가 중고나라보다 30배 비싼 이유 / 『신뢰이동』
착한 독점, 라이언의 불가능한 미션 _시장 지배력과 수익 최소화는 어떻게 비례하는가? / 『플랫폼의 생각법 2.0』
갱스터 버핏에 관하여 _워런 버핏 명언의 그림자 / 『워런 버핏 라이브』
버핏이 사지 않는 종목 _조선주를 통해서 본 버핏의 투자 전략 / 『워런 버핏 바이블』
회색 길을 본 사람들 _비합리성이란 틈에서 채굴한 빅머니 / 『헤지펀드 열전』
좋은 회사, 나쁜 주식의 딜레마 _당신이 주식 투자에 실패하는 결정적 이유 / 『좋은 주식 나쁜 주식』
알파를 쫓던 남자 _호모 이코노미쿠스? 호모 사피엔스! / 『천재들의 실패』
당신은 복어 독을 먹어볼 것인가 _Hi Risk, Hello! Return / 『리스크의 과학』
은행(bank)의 견고한 둑(bank)에 난 균열 _은행과 달러를 위협하는 복병의 출현 / 『코로나 화폐전쟁』
강한 달러의 부메랑은 누구의 목을 향하는가? _기축통화라는 왕관의 무게 / 『달러 없는 세계』

Chapter 3. HEGEMONY

풀링 더 골리 _러시안 룰렛의 지정학적 셈법 / 『셰일혁명과 미국 없는 세계』
팔자를 이기는 힘 _축복의 땅, 불안의 땅, 저주의 땅, 그리고 박복한 땅의 기운 / 『지리의 힘』
대영제국 동창회가 사는 법 _검은 돈을 표백하는 세탁섬을 찾아서 / 『보물섬』
더 더럽고 더 위태로운 세상으로의 초대 _21세기 프로메테우스가 선택한 광물을 찾아서 / 『프로메테우스의 금속』
인류가 여전히 모래성을 쌓는 이유 _IT와 디지털에 담긴 모래전쟁의 내막 / 『모래가 만든 세계』
트럼프의 족보를 찾아서 _광신도와 호구가 만든 미국의 기묘한 역사 / 『판타지랜드』
공짜 세계화의 종말 _화양연화의 끝자락에서 추는 라스트 댄스 / 『붕괴하는 세계와 인구학』
‘아베’라는 맥거핀 _피살되고도 살아있는 한 정치인에 대한 단상 / 『도쿄 30년, 일본 정치를 꿰뚫다』
일본은 어떻게 중국을 닮아갔는가 _1000년 전 ‘차이나 스탠더드’의 데자뷰 / 『중국화 하는 일본』
타이거 맘 나라의 치명적 오류 _중국은 선진국행 열차에 무사히 오를 수 있을까 / 『보이지 않는 중국』
‘중진국의 함정’에 빠진 중국 황제의 자충수 _하버드 공부벌레들의 중국에 관한 현자타임 [1] / 『하버드대학 중국 특강』
개냥이가 된 대륙의 살쾡이들 _하버드 공부벌레들의 중국에 관한 현자타임 [2] / 『하버드대학 중국 특강』

Chapter 4. HUMANITY

개는 어떻게 인간의 페르소나가 되었나 _호모 퍼피와 성선설에 관하여 / 『휴먼카인드』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해는 나의 힘 _낙관주의적 팩트냐, 비관주의적 체크냐 / 『팩트풀니스』
불평등을 생산하는 기계 _한국에서 ‘교육’은 어떻게 낙인(烙印)이 되었나 / 『공정하다는 착각』
행동경제학자가 들여다본 인간의 복잡 미묘한 속마음 _‘자신이 선택했다’고 착각하게 만드는 기술 / 『넛지』
호모 사피엔스라는 ‘호구’ _거짓말은 어떻게 신화와 종교, 역사가 되었나 / 『사피엔스』
합리적 존재의 죽음 _충동적 존재들이 일으켜 온 위기의 실체 / 『야성적 충동』
데이터센터, 다음 세기의 주강삼각주 _인간이란 존재의 효용가치 톺아보기 / 『인구 대역전』
양복 입은 침팬지의 내구연한 _‘몸뚱이’란 자산의 경제학적 고찰 /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세대론’이란 떡밥 _무명 세대의 허랑한 푸념 / 『386 세대유감』
330 ‘우선’ 하지 않으면 안 되는 문제 _사회적 아픔을 표현하는 데 서툰 약자들을 위한 진단서 / 『아픔이 길이 되려면』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