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 도서관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로그인 메뉴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항상 옳을 순 없어도 항상 이길 수는 있습니다


항상 옳을 순 없어도 항상 이길 수는 있습니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저/<권기대> 역 | 베가북스

출간일
2024-01-08
파일형태
ePub
용량
44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대화와 논쟁의 흐름을 바꾸다!

포장 속에 감춰진 상대방의 의도를 드러내는 쇼펜하우어 대화법을 만나다

“토론은 진리를 찾는 것이 아닌 머리로 하는 싸움”



예나 지금이나 목소리 큰 사람이 이긴다?!

옳고 그름은 중요하지 않다?!

논쟁은 상대를 궁지로 몰고 이기는 싸움




상대가 화를 내도록 유도하라, 약점을 잡아 몰아붙이라, 불리하면 삼천포로 빠져라…. 고상한 철학자의 입에서 나오기에는 어색한 말로 느껴진다. 오히려 유튜브나 커뮤니티 댓글 창에서 볼 법한 인신공격과 거짓 선동 술수에 가깝다. 하지만 현실에서 일어나는 대화나 일상 속 비일비재하게 나타나는 비논리를 생각해보면 150여 년 전 쇼펜하우어의 날카로운 현실성에 놀라게 된다.



쇼펜하우어에게 대화와 토론은 ‘진리’를 찾기 위한 것이 아니다. ‘진리’ 너머로 쇼펜하우어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상대를 이기려는 사람의 본성을 꿰뚫어 본다. 그리하여 자신의 토론술을 오로지 승패만을 따지는 검술에 비유하며 날카로운 풍자와 현실주의적 교훈이 가득한 논쟁의 법칙 38가지를 제시한다.



우리는 가끔 다른 사람과 논쟁을 벌여야 할 때가 있다. 그러나 논리보다는 여론에 떠밀리고, 상대방의 술책에 넘어가 입심이 달릴 때도 있다. 이럴 때 쇼펜하우어는 상대에게 억지를 쓴다고 외치거나 의미 없는 질문을 쏟아내고, 그마저도 통하지 않을 땐 인신공격을 하라고 말한다. 모두 쇼펜하우어가 말하는 ‘논쟁에서 이기는 법칙’들이다.



이 책은 논쟁에서 이기고, 방어하고, 승리하는 법칙을 소개한다. 옳음과 그름을 가리는 것은 그다음 문제다. 논쟁은 이기기 위해 하는 싸움이다. 그러나 단순히 이기는 법칙에 매몰되지 않고, 행간을 읽어야 한다. 상대방이 어떻게 비수를 준비하고 청중을 현혹하는지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논쟁의 본질을 낱낱이 볼 수 있기 때문이다.